외교부,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 축전 교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2 20:45:13
  • -
  • +
  • 인쇄
▲ 외교부

[뉴스스텝]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수교일인 12.22일 윤석열 대통령은 응우옌 푸 쫑(Nguyen Phu Trong) 베트남 당 서기장 및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국가주석과 축전을 각각 교환했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팜 밍 찡(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와 축전을 교환했으며, 박진 외교장관도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장관과 축전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룩해 온 것을 평가하고,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푹 주석 국빈방한시 발표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토대로 양국이 더욱 역동적으로 협력을 심화하고 전 세계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쫑 서기장과 푹 주석은 축전을 통해 수교 이래 양국 관계는 모범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상호 신뢰를 공고히 하면서 서로에게 핵심파트너가 됐다고 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가 양국 국민의 이익, 세계와 역내 평화와 안정 및 협력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축전을 통해 양국이 수교 이래 최상의 우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온 것을 평가하면서,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경제안보, 기후변화 등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힌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찡 총리는 축전을 통해 양국은 지난 30년간 공동 발전의 길을 걸어왔다고 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가 양국 국민의 실질적 이익 증진과 우호 관계를 발전시키는 밝은 미래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고, 이를 위해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박 장관은 축전을 통해 1992년 수교 이래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구축해온 양국 관계가 수교 30주년을 맞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것을 평가하고, 양국간‘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가 성공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양국 외교부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썬 장관은 축전을 통해 지난 30년간 양국간 협력이 양국 국민의 이익 증진과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해 온 것을 평가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의 양국 관계 격상을 포함한 12.5 한-베트남 정상회담의 성과를 충실히 이행하여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양국 외교부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한편, 외교부는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수교일 당일인 2022.12.22일 저녁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기념 리셉션을 개최할 예정이고, 남산타워에 양국 국기와 기념로고를 점등하는 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베트남측도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2.22일 저녁 하노이 시내 고층건물에 양국 국기와 축하 문구를 점등하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주시, 산청농협으로부터 고향사랑기부금 800만 원 기탁받아

[뉴스스텝] 진주시는 3일 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산청군농협 임직원 80여 명이 동참한 고향사랑기부금 8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전했다.이번 기탁은 진주서부농협과 산청군농협 임직원들이 양 지역의 발전을 응원하기 위해 뜻을 모아 상호 기부에 참여하며 이루어진 것이다.진주서부농협과 산청군농협은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2023년부터 3년 연속으로 상호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는 지역 발전과 상생을 향한 두 지역

울산시교육청 직업교육 발전 기여 기업·공공기관 12곳에 표창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3일 오전 10시 30분 집현실에서 ‘2025년 직업교육발전 유공 기업·공공기관 교육감 표창 전수식’을 열었다.이번 전수식은 울산지역 직업교육 발전과 학교 현장의 직업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과 공공기관에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자 마련됐다.표창 대상은 에스티아이 주식회사, 덕산하이메탈㈜, 주식회사 코리아피앤시, ㈜제일기계, ㈜탑아이엔디, ㈜원영 울산지점, ㈜경은기전, 주식회사

진주시의회, 경상국립대 특수교육과 신설 대정부 건의안 채택

[뉴스스텝] 진주시의회는 3일 본회의를 열고 ‘경상국립대학교 특수교육과 신설 및 입학정원 특례 승인 촉구 대정부건의안’을 채택해 정부와 관계 기관에 공식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만장일치로 채택된 이번 건의안은 지역 돌봄 인프라 붕괴와 발달장애인 교육·돌봄 공백 문제 해결을 위해 경상국립대에 특수교육과를 별도의 추가 정원으로 신설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 2023년 한국국제대가 폐교로 서부경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