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기술한국' 만든 산업영웅 동문과 미래 직업교육 발전을 톡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20:45:15
  • -
  • +
  • 인쇄
폴리텍대학 최고경영자(CEO) 동문과 이사장이 함께 직업교육 인사이트 포럼 개최
▲ 고용노동부

[뉴스스텝]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철수)은 30일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에서 ‘미래산업과 폴리텍대학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2025 직업교육 인사이트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기술 혁신의 흐름 속에서 미래 산업 동향을 진단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직업교육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에는 산업계·학계 전문가, 한국폴리텍대학 동문, 재학생, 교직원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번 포럼은 기존의 강연 중심 형식에서 벗어나 이철수 이사장과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형태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산업 현장을 이끄는 동문 기업인 6명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재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에스앤디이엔지 어재동 대표(성남캠퍼스 졸업)는 “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강화와 산학협력 확대, 평생교육 체계 구축, 교육 인프라의 현대화가 한국폴리텍대학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들이 실제 산업 경험을 쌓고, 기업에서도 필요 인재를 조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와 인턴십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삼일엔지니어링 안상덕 대표(인천캠퍼스 졸업)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전력망 관리와 에너지 효율화가 향후 전력산업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제이엔이 김성곤 대표(춘천캠퍼스 졸업)는 “현장 인턴십과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지속적인 기술 습득을 통해 지역 산업의 특성에 맞는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다울산업개발 김인성 대표(전남캠퍼스 졸업)는 “중소·중견기업에 맞춘 현장 중심 교육과 함께 기술 창업·유지보수 특화 창업 교육 등이 병행된다면 지역 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전설 조성대 대표(구미캠퍼스 졸업)는 “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교육과정 개발부터 채용까지 연계된 시스템을 구축하면 졸업생들의 현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라며 “재직자 및 경력 전환자를 위한 전력산업 특화 평생교육 확대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동구기업 류병현 대표(창원캠퍼스 졸업)는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 산학협력을 통한 기업과의 긴밀한 관계 형성, 동문 네트워크 등 한국폴리텍대학의 강점이 폴리텍 동문 성공의 밑거름이 됐다”라고 평가하며, “동문회 차원의 멘토링과 취업지원 확대를 통해 후배들과 지역 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철수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뿌리산업’은 단순히 전통적인 산업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첨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다”라며, “한국폴리텍대학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첨단화된 산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7억 2,5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0만 332건, 총 17억 2,500만 원을 부과·고지했다.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를 받아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종류별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세액을 적용·부과한다.납부 기한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세자는 ARS, 위택스, 지로에서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우체국의 현금자동지

“새해 첫 단정함을 선물합니다”

[뉴스스텝] 강진군 작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정숙, 민간위원장 정항채)가 새해를 맞아 지난 9일 공공미용실 ‘작천살롱’ 4회차 운영을 완료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이번 4회차는 이동이 불편해 그동안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실제로 면사무소까지 이동이 쉽지 않아 그동안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들을 위해 택시를 통한 이동서비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