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이성해 대광위원장,“지속 가능한 광역교통 투자전략 수립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2 21:20:05
  • -
  • +
  • 인쇄
12일 수도권 북부권(의정부시, 양주시) 광역교통 개선방안 논의
▲ 국토교통부

[뉴스스텝]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5월 12일 오후 3시 의정부 경전철 현장을 방문한 후 의정부시 버스 공영차고지 회의실에서 의정부시 및 양주시 광역교통 현안 및 향후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수도권 북부권 광역교통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먼저, 이 위원장은 곤제역에 방문하여 경전철 관계자로부터 운행현황, 안전관리체계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직접 열차에 탑승하여 서비스 수준 등을 점검했다.

점검 과정에서 이 위원장은 “이번 김포 사례를 계기로 의정부시에서도 자체적으로 안전관리를 강화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특히 혼잡이 심해지는 출퇴근 시간에는 더욱 유의하여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이후, 의정부시 내 버스공영차고지로 이동한 후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이 위원장은 “의정부나 양주는 수도권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그동안 진행된 개발사업 건수가 적고, 개발사업 규모도 상대적으로 소규모로 진행된 만큼, 광역교통시설 등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면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해당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보다 제고할 수 있는 바람직한 광역교통 개선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이후, LH 및 지자체 담당자로부터 의정부 및 양주시 내 개발사업 현황과 지역별 건의 사항을 청취한 후 개벌 사안별 토론을 진행하면서, 이 위원장은 “의정부 경전철 사업의 경우 과다 수요예측으로 인해 대외 비판이 많았던 사업이었으나, 수요 확충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수단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주시에 대해서는 “지난 4월 17일 발표한 광역교통 보완대책에 양주시가 건의한 광역버스 등 광역교통 확충 내용이 상당 부분 반영이 된 만큼 차질 없이 발표한 대책이 이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간담회를 마치면서 이 위원장은 “한정된 재원 여건 등을 고려할 때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광역교통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각 지자체에서 주민 의견수렴, 지역 현황 조사, 국가연구기관 등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해당 지역에 가장 적합한 광역교통 청사진을 제시해 주기를 부탁드리며, 대광위도 이에 대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위원장은 지난 2월 구리시 및 남양주시를 시작으로 수도권 주요 권역별 지역 현안 및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 가능한 방안에 대해 지자체 및 개발사업 시행자, 연구기관 등과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계속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령교육지원청, 『마음 온(溫) 강연』으로 청소년 마음 회복 지원

[뉴스스텝] 고령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대가야고등학교와 한국조리명장고등학교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마음 온(溫) 강연』을 운영했다.이번 강연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심리적 긴장과 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강의는 MBTI 전문 자격을 갖춘 강사의 진행 아래, 학생들의 성격 유

철원군 정신건강복지센터, ❝행복 마음 충전소 자조 모임 ❞ 진행

[뉴스스텝] 철원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1월 25일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 및 가족 50여 명과 함께『행복 마음 충전소 자조 모임』을 진행했다.이번 자조 모임은 공통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이나 낙인에 의한 은둔을 방지하며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기획됐다.국립춘천병원 강사를 초빙하여 센터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스트레스 관리 교육을 통해

고령교육지원청, 독도골든벨로 독도수호 의지를 다지다

[뉴스스텝] 경상북도고령교육지원청은 11월 24일 고령교육지원청 3층 대가야홀에서 관내 초・중학교 학생 43명을 대상으로‘2025학년도 독도골든벨’을 개최했다.이번 대회는 학생들이 독도의 역사적・지리적・생태적 특성과 중요성을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학생들은 독도의 달인 지난 10월 한 달간 각 학교에서 펼쳐진 독도의 달 맞이 독도골든벨 예선대회를 거쳐 선발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