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운영... “대설·한파 대응체계 본격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5 22:35:02
  • -
  • +
  • 인쇄
24시간 비상근무체계 가동... 겨울철 재난 대응 본격화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2025~2026년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기간을 운영하며, 대설·한파로 인한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도는 겨울철 자연재난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고, 기상특보나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단계별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 중앙부처, 시군, 기상청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단체 대화방을 운영해 재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협업체계도 강화했다.

대설 대비를 위해 지난달부터 자동제설장치와 제설장비 작동 여부를 점검해 왔으며, 10~11월 두 차례에 걸쳐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해 긴급 상황 대응력을 높였다. 도는 결빙 취약구간 379곳, 제설 취약구간 269곳을 지정하고, 이 정보를 주요 내비게이션 플랫폼(T맵·카카오내비·네이버지도)과 공유해 운전자 주의를 환기한다.

대설 취약시설 점검도 마무리했다. 도는 10월 중 고립 예상지역 54곳과 노후주택, 시장 비가림, 패널 구조물(PEB), 농·축·수산 시설 등 적설 위험 시설 236곳을 조사해 사전 안전조치를 진행했다.

한파 대비책도 강화했다. 도는 한랭질환자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고, 독거노인·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노인돌봄서비스와 방문건강관리를 확대한다. 또한 경로당, 장애인 보호시설, 노인가장세대 등에 난방비를 지원해 건강 피해를 줄일 계획이다.

한파 쉼터는 총 6,955곳을 지정·운영하며, 네이버·카카오맵과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주변 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 등 이용 빈도가 높은 3,728개소에는 스마트쉼터, 온열의자, 방풍막 등 한파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점검을 이어간다.

재정 지원도 확대했다. 도는 시군에 재난관리기금 6억 원을 사전 교부했고, 이달 중 특별교부세 11억 6천만 원을 추가 지원해 한파 저감시설 확충과 제설 자재 확보를 돕는다.

도는 겨울철 행동요령, 한파 안전 5대 기본수칙 등을 옥외전광판, 재난문자, 방송을 통해 안내하며, 고령층 대상 ‘행복 문자메시지(SMS) 알림서비스’를 운영해 보호자에게 기상특보와 안부 확인을 요청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한편, 도는 17~26일 각 소관 분야 점검을 실시하고, 25일 행정부지사 주재 ‘겨울철 재난안전대책 점검회의’를 열어 이행 상황을 확인하고 보완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전, CES 2026 ‘혁신상’ 5관왕 달성 글로벌 전력 유틸리티 최초

[뉴스스텝] 한국전력이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6’를 앞두고 ‘CES 혁신상(CES Innovation Awards)’ 5관왕을 달성하며, 기술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공식화했다. 한전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을 앞두고, 주최기관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총 5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CES

보은군 농업기술센터, 잔가지파쇄기 마을단위 무상 임대

[뉴스스텝] 충북 보은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작물 부산물 처리 부담을 덜고 불법소각 방지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기 위해, 그동안 유상으로 운영하던 잔가지파쇄기를 마을 단위 공동 신청 시 연중 무상 임대한다고 17일 밝혔다.농업기술센터는 총 19대의 잔가지파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마을 이장이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사전 예약하면 1~3일간 무상으로 임차할 수 있고, 대기 상황에 따라 1회 연

부산교육청, 학부모 소통·공감 토크 콘서트 연다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19일 오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1~2학년) 학부모 400명을 대상으로‘아이를 더 크게 키우는 아름다운 언어의 정원’을 주제로 학부모 소통‧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부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재즈밴드 Mler(멜르)의 문화공연을 시작으로, 말의 힘을 통한 자녀와의 관계회복 및 부모 자신의 성장을 돕기 위한 내용의 강연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