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 도내 창고시설 화재안전점검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02 13:47:31
  • -
  • +
  • 인쇄
관계인의 안전관리 의식함양을 위한 현장안전컨설팅 병행
▲ 강원도청
[뉴스스텝] 강원도소방본부는 6월 2일부터 7월 29일까지 화재위험성이 높은 창고시설의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조사를 추진한다.

금번 점검은 자동화재탐지설비 이상의 소방시설이 설치된 창고시설 129개소에 대해 18개 소방서 특별조사팀이 화재안전 관리실태를 점검한다.

지난 5월 23일 이천물류 창고 화재가 발생해 대응1단계를 발령됐으며 강원도내에서도 지난 3년간 253건의 창고화재가 발생해 11명의 부상자와 10,178백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2022년도에도 44건의 창고화재로 부상자 3명, 389백만원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화재창고시설의 경우 화재 시 가연성 외장재 및 다량의 적재물로 인한 연소확대가 빠르고 내부는 복잡해 대피가 용이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금번 주요 점검은 내용은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 및 유지·관리 소방계획서 작성, 교육·훈련 실시 적정성 확인 방화·피난시설의 폐쇄 및 변경행위 건축물 불법 증·개축 행위 무허가 위험물 사용 실태 등이다.

또한 관계자의 초기대응체계 및 자율안전관리 체계확립을 위한 화재안전 컨설팅을 병행 실시한다.

용석진 도 예방안전과장은“창고시설 화재는 대형피해가 발생하므로 관계인의 각별한 화재예방과 자율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해남군 “수도사고 걱정마세요”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 완료

[뉴스스텝] 해남군은 가뭄과 수질사고 등 예기치 못한 수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해 온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사업을 완료했다. 2025년 12월 말부터 해남정수장(지방상수도)의 광역상수도(장흥댐) 즉시 전환이 가능해지면서 사고 발생 시 수계 전환을 통해 해남읍, 삼산면, 화산면, 현산면에 신속한 비상급수가 가능해졌다. 앞서 지난 2022년 송지정수장 비상공급망 구축을 완료해 송지 지역 전반에 대해 광

대구소방,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 돌입

[뉴스스텝]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설 연휴를 맞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2월 13일 오후 6시부터 2월 19일 오전 9시까지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설 연휴 기간 중 귀성·귀경에 따른 이동 증가와 함께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숙박시설 이용객이 늘어나고, 난방기기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종 화재 및 안전사고에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설 명절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 및 친절서비스 강화 노력

[뉴스스텝]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은 오는 설 명절을 대비하여 공단 운영 방향과 시설물 전반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명절을 맞아 고향인 경주를 방문하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안전하고 불편 없는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은 소방, 전기, 가스, 시설, 차량 등 5개 분야를 중점으로 진행되며 최근 발생한 경주 관내 화재 사례를 참고하여 가연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