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유로폴과 실무약정 체결 국제공조의 새로운 지평 열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3 22:57:14
  • -
  • +
  • 인쇄
비유럽 국가로는 10번째, 초국경 중대조직범죄 대응역량 강화

[뉴스스텝] 경찰청은 지난 22일 유럽연합 법집행기관 협력기구와의 공식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실무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장은 유로폴 본부에 방문해 약정 체결식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상황 악화로 인해 양 기관 청장이 서명 후 외교행낭으로 실무약정서 원본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체결이 진행됐다.

한국은 이번 유로폴 실무약정체결로 비유럽국가로서는 10번째로 유로폴에 가입하게 됐다.

지난 2017년부터 지속해온 유럽지역 대상 국제공조 인프라 강화를 위한 노력의 결실로 실무약정 최종교섭안이 지난 10월 6일 유럽연합 27개국의 만장일치로 동의해 유로폴 운영이사회를 통과하며 약정체결의 물꼬가 트였다.

이번 실무약정 체결로 경찰청은 유럽연합 27개국뿐 아니라 유로폴과 약정을 체결한 17개 유럽국가 및 9개 비유럽국가, 유로폴과 협력관계를 구축한 각종 국제기구 및 연구단체와 직접적인 정보교환 및 협력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특히 실무약정은 비단 기관 간 정보교환뿐 아니라, △전문지식과 전략적 분석결과물의 공유 △교육훈련 프로그램 상호 참여 △개별 범죄수사에 대한 공조수사 지원 △경찰청 수사협력관의 유로폴 본부파견 및 합동근무 △유로폴 보안통신선 도입 등을 포함하고 있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초국경범죄에 대한 한국 경찰의 대응역량을 새로운 지평으로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제 한 나라의 노력만으로는 진화하는 범죄에 충분히 대응할 수 없음”을 강조하며 “이번 실무약정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의 협력이 보다 구체화, 실질화”되고 “공조역량 또한 한층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캐서린 드 볼 유로폴 청장은 “초국경범죄가 보다 심화·연결되는 현재, 국제안보적 맥락에서도 한국 경찰청과 유로폴 간의 협력은 매우 긴요”하다고 평가하며 “실무약정 체결로 한국과 유럽연합의 법집행기관이 서로 연결될 것”이며 이는 곧 “초국경범죄가 제기하는 위협에 대한 대응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밝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유로폴 실무약정은 유럽연합의 필요에 부합하고 충분한 역량을 갖춘 매우 제한된 국가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며 “이번 실무약정 체결로 우리 경찰의 국제적 위상이 재확인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첨단범죄 수사 및 분석역량을 갖춘 유로폴과의 협력은 초국경범죄에 대한 경찰청의 대응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엄격한 개인정보보호 규정으로 인해 다소 제약을 받은 유럽국가들과의 국제공조에도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 1박3식 이수도의 쾌적한 환경 위해 차도선 등 투입, 대형폐기물 13톤 전량 수거

[뉴스스텝] 거제시는 지난 11일 처리에 어려움이 있었던 이수도의 대형페기물을 일제 수거해 마을 주민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했다.이수도는 장목면에서 도선으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한 섬으로 ‘1박 3식’으로 잘 알려진 관광지이자 전국에서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다.생활폐기물은 도선을 이용해 처리되고 있으나, 대형폐기물의 경우 부피와 무게가 커 운반에 어려움이 있어 장기간 방치되는 상황이 지속돼 왔다.이에 이

충북교육청 자연과학교육원, 감동수학을 위한 충북 초중등 수학 나눔 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자연과학교육원(원장 지성훈)은 12일, 2025. 충북 초‧중등 수학 나눔 콘서트를 진행했다.이날 수학 나눔 콘서트는 충북 수리력 강화 방안 1.0 '모두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수학'과 연계하여 교원 간 협력과 소통 강화하고, 수업 아이디어와 연구 활동 공유로 교과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수학 나눔 콘서트는 7개 분과의 발표와 전시를 통해 연구 결

울산 동구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 성료

[뉴스스텝] 울산 동구 남목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2월 12일 오후 2시 나눔센터에서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진행한 남목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목1·3동 주민 및 도시재생 관계자, 지역 유관 단체 등 60여 명이 참석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사업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행사는 올해 사업 경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