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수소전문기업 30개 발굴 · 육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8 21:12:05
  • -
  • +
  • 인쇄
수소 생태계 기반구축을 위해 ‘22년도 51억원 지원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따라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예산보다 56% 증가한 51억원을 수소산업 진흥기반 구축에 투자한다.

우선 금년에도 최소 30개사 이상의 수소전문기업을 추가 발굴해 ‘25년 목표인 100개사 지정을 조기달성하고 ’40년까지 총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금년에는 수소전문기업의 기술사업화, 판로개척 등에 19억원을 지원하며 ‘21년에 첫 지원을 받은 기업들이 애로로 제기한 사항도 개선할 예정이다.

시제품 제작, 인증획득 등 일부 분야별 사업비 한도를 상향해 현실화하고 1년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해외인증의 획득기간을 고려해 다년도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다수의 수소전문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누적 지원한도도 명확히 했다.

그 외에 수소전문기업이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관련 소재·부품 등을 국산화하는 등 국내시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전용 R&D도 신규 지원한다.

특히 금년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의 잠재력 있는 수소 유관기업을 수소기업 및 수소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수소 성장사다리 사업도 처음으로 도입됐다.

동 사업은 각 지자체가 성장 잠재력이 있는 수소 유관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의 육성계획을 제시하면, 평가를 통해 중앙정부 사업비와 지방비를 매칭해 선정된 기업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금년에는 3개 지자체를 선정해 최대 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22년 2월에는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을 개통할 예정으로 포털을 통해 매년 통계조사로 수집된 수소 산업의 현황 자료와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 통계, 기술 동향 등의 정보가 체계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민·관·산·학·연 합동 ’수소홍보협의회‘를 발족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주입식 홍보가 아닌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홍보나 교육 활동을 통해 일반국민의 수소에 대한 수용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주도로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얼라이언스‘를 발족해 해외 청정수소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 다자간 협력 활동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수소경제위원회의 실무위원회 산하에 ‘수소경제 정책자문 전문위원회’를 구성, 분야별 자문기능을 강화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수립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1월 26일 오후 2시에 수소기업, 시·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22년 수소산업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지원사업 관련 내용은 사업의 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학교 주변 유해환경 점검 실시

[뉴스스텝]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1일 죽도동 일대에서 포항북부경찰서와'2025년 2학기 개학기 학교 주변 유해환경 점검'을 실시했다.이번 합동점검은 새 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학교 주변의 PC방, 편의점 등 청소년 출입이 잦은 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유해환경 실태를 점검했다. 특히 청소년 대상 출입·고용 제한 준수 여부, 술

대구 서구, 추석 명절 장보기 행사 및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추진

[뉴스스텝] 대구 서구청은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속에 공무원, 유관 기관 단체, 상인회 등이 함께 참여해 제사용품과 농·축·수산물을 구매하며 힘을 보탰다

류한국 서구청장, 서대구역‘일일 명예역장’위촉

[뉴스스텝] 대구 서구청은 10월 2일 코레일 대구본부와 함께 ‘추석맞이 고객 감사 행사’에 참여해, 서대구역에서 귀성객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서대구역 역사 이용객 500만 명 돌파에 대한 감사의 뜻과 함께,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즐겁고 안전한 여행길을 선물하기 위해 서구청, 코레일 대구본부, 대구교통공사가 함께 마련한 자리이다. 이날 류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