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산불진화드론 합동훈련 처음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16 22:12:50
  • -
  • +
  • 인쇄
신속한 초동진화, 최적화된 진화능력 배양으로 정밀한 산불지취체계 마련
▲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산불진화드론 합동훈련 처음 열려

[뉴스스텝] 산림청은 1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대전광역시 서구 엑스포다리 일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부터 진화까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드론산불진화대 합동훈련'을 처음 실시한다.

드론산불진화대는 야간 및 험준한 산악지형의 산불이나 잔불 진화뒷불 감시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산불 대응시스템 진화자원으로 이번 합동훈련을 통해 산불 상황에 최적화된 진화능력을 배양해 드론진화대를 정예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대규모 드론진화대 합동훈련은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를 위한 신속한 현장 출동체계 마련 및 드론 투입운영에 따른 장·단점과 문제점 등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에도 그 의미가 있다.

이번 훈련에 동원된 드론산불진화대 10개 팀 등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첨단 산불 진화 장비는 산불 현장 대책본부의 산불지휘차에 탑재된 드론 영상 시스템에 산불 진화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시시각각 변화하는 산불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번 합동훈련장소인 대전광역시 엑스포다리 훈련장은 전방에 산림이 있어 진화 전력전술을 위한 다양한 훈련이 가능해 앞으로 상설훈련장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진화기술 부분인 환경 여건을 고려한 압축에어로졸의 효과적 진화방식, 비행권역의 전파 제한 거리, 비가시권 지역의 위험성, 군집 진화 가능 여부, 산림 내 고압선 전파방해 분석 등 그동안 운영상 나타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개선방안 도출 및 안전성을 높여 드론진화대 투입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산불은 연평균 474건이 발생해 1,119㏊의 산림이 피해를 보았으며 올해는 2월 16일 현재 143건에 59.7㏊의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강원, 경북 등 동해안 산불은 지난해 108건이 발생해 연평균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다.

지난해 주요 발생 원인은 부주의로 인한 산불이 68%, 입산자 실화 38%, 소각산불 14%, 건축물 화재 전이 6%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역별로는 경기 21%, 경북 17%, 강원 14% 순으로 나타났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번 드론산불진화대 합동훈련을 계기로 국민들이 산불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신속한 출동 및 초동진화 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최적화된 산불 대응 전략을 발전 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