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립박물관, 문체부 스마트 박물관 기반조성사업 공모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28 09:08:44
  • -
  • +
  • 인쇄
국비 1억 확보. 디지털 아카이빙 플랫폼·AI 전시안내 시스템 구축
▲ 삼척시립박물관, 문체부 스마트 박물관 기반조성사업 공모 선정
[뉴스스텝] 삼척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기반조성 공모 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원을 확보했다.

공모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미래 기술을 활용해 박물관·미술관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구축지원’과 ‘실감콘텐츠 제작·체험존 조성지원’ 2가지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다.

시는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구축지원’ 분야에 ‘삼척시립박물관 AI 연계 문화 디지털 아카이빙 플랫폼 구축사업’으로 참가해 전국 44개 공립박물관·미술관과 함께 선정됐으며 올해 말까지 시비 1억원을 포함해 총 2억원을 투입한다.

사업내용은 소장품 등 각종 자료의 전자화 및 콘텐츠화를 통한 디지털 아카이빙 플랫폼 구축, 박물관 AR디지털 아카이브 활용을 위한 스마트기기 웹앱 시스템 개발, 공공클라우드 구축, 인공지능 큐레이션 등 비대면 전시콘텐츠 제작·전시 안내 시스템 개발이며 스마트 IT 시대에 지속 활용 가능한 전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삼척시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을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해 관람객들이 비대면 전시·관람·교육체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의회, 설 앞두고 복지현장 찾아 ‘민생 소통’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는 2월 11일, 김해시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 ‘우리들의 집’과 ‘김해동부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고, 이용자 및 종사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위문은 설 명절을 맞아 복지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시설 이용자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최학범 의장은 “설 명절을 맞아 지역의 어

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 통합돌봄지원단 일자리 어르신과 주거환경 개선 지원

[뉴스스텝] 사회복지법인 이랜드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은 지난 2월 11일, 용당2동에 거주하는 김경수(가명)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 및 정리정돈 서비스를 진행했다. 이번 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노인일자리 역량활용사업 통합돌봄지원단 참여 어르신 4명과 복지관 직원 3명이 팀을 이루어 참여했다. 평소 거동의 불편함 등으로 가사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어르신을

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 지원정책 강화한다

[뉴스스텝] 광주시교육청이 국가책임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을 강화한다.먼저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인력 지원을 확대한다.시교육청은 지난해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광주세광학교에 이어 올해부터는 은혜학교에도 간호사를 지원한다.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실내악단 운영을 남구 장애인복지관에 위탁해 전문성과 안정성을 강화한다.학교현장의 행정 부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