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편의 제고를 위한 ‘스마트스쿨뱅킹’ 도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3 19:30:11
  • -
  • +
  • 인쇄
초·중·고 학부모 부담 교육비를 모바일 앱으로도 납부 가능
▲ 학부모 편의 제고를 위한 ‘스마트스쿨뱅킹’ 도입

[뉴스스텝] 교육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및 NH농협은행과 협업해 개발한 ‘케이-에듀파인 스마트스쿨뱅킹’을 전국 초·중·고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3월 2일부터 전면 확대했다.

스마트스쿨뱅킹은 학교에서 학부모 부담 교육비 등을 종이고지서로 발송하는 대신 모바일 앱을 통해 자동 알림하고 학부모는 앱을 통해 고지 내용을 확인 및 납부 처리할 수 있는 케이-에듀파인 전자납부서비스이다.

교육부는 학부모가 교육비를 원하는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2010년부터 케이-에듀파인에 대량자금이체서비스, 스쿨뱅킹, 전자자금이체, 신용카드 방식을 순차적으로 도입했으며 이번에 모바일 앱 방식까지 도입하게 됐다.

교육부는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 도입을 위해 2019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NH농협은행과 ‘케이-에듀파인 전자금융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2020년 서비스 개발 및 시범 운영을 시작해 2021년 28개 학교에 적용했으며 올해 3월부터 초·중·고 모든 학교에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단위 학교는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 사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전자납부서비스(스쿨뱅킹, 대량자금이체서비스, 전자자금이체, 신용카드)와 스마트스쿨뱅킹 중에서 학부모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활용하면 된다.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는 농협은행의 올원뱅크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특히 교육비 납부에 대한 고지 기능이 추가되어 언제든지 고지 내용 및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오픈뱅킹 적용으로 농협계좌뿐 아니라 학부모가 원하는 계좌로 납부가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김병규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스마트스쿨뱅킹 도입으로 학부모의 교육비 납부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교육부는 교직원이 케이-에듀파인을 통해 전자금융서비스를 비롯한 교육행·재정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칠곡군 군정만족도 조사

[뉴스스텝] 칠곡군청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지난 07월 21일부터 08월 4일까지(14일간) 만 18세 이상 칠곡군민 1,207명을 대상으로 군정만족도 및 행정수요조사를 실시했다.이번 조사는 군정운영 전반, 분야별 군정시책, 정주의식, 행정수요 등에 대해 1:1 대면면접으로 진행됐다.그 결과, 주요 군정 8개 분야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74.1점으로 전년(73.0점)대비 +1.1점 상승하여 만족스러운

“미군부대 후문 특화거리, 새롭게 단장… 석전2리 발전의 새로운 출발”

[뉴스스텝] 칠곡군은 9월 30일 오후, 석전2리에서 ‘미군부대 후문 특화거리 준공식’을 열고 마을 발전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이번 준공식에는 김재욱 칠곡군수, 이상승 칠곡군의회 의장, 배성도 칠곡군의회 부의장, 권선호 군의원, 구정회 군의원 등 주요 내빈을 비롯해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행사는 석전2리 상인회 유경미 회장이 사회를 맡아 내빈 소개, 개회선언,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남양주소방서, 3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뉴스스텝] 남양주소방서는 지난 9월 30일 평내호평역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2025년 3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대형 재난 상황을 가정해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훈련은 사전 시나리오 없이 아파트 내 화재 발생을 가정해 진행했으며, 긴급구조지휘대 지원반을 포함한 현장지휘단, 119구조대, 평내119안전센터 대원들이 참여해 각자의 임무를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