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 과학문화 콘텐츠 확산 노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1 22:25:57
  • -
  • +
  • 인쇄
자체제작 돔영화 ‘우주끝으로’ 전국 천체투영시설에 보급 추진
▲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 과학문화 콘텐츠 확산 노력

[뉴스스텝] 국립과천과학관은 자체제작한 천체투영관 전용 영상콘텐츠를 전국의 천체투영시설에 보급하는 사업을 4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전국에서 운영 중인 중소규모 디지털 천체투영시설은 초기 설립 예산으로 확보한 돔영상물 외에는 신규영상물을 확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과천과학관은 저작권 임대 형태로 확보한 돔영상물을 다른 시설과 공유할 수 없기 때문에, 자체제작해 저작권을 소유한 돔영상 콘텐츠를 전국 천체투영시설에서 상영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급하기로 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이 이번에 전국으로 배급하는 돔영상 콘텐츠는 천체투영관 영상제작시스템을 사용해 자체적으로 만든 디지털 시뮬레이션 영화 ‘우주끝으로’이다.

이 영화는 최신 태양계 탐사와 우주론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태양계 행성에서 출발해 태초의 빛 우주배경복사가 시작된 우주의 끝까지 가보는 가상의 우주여행 이야기이며 상영시간은 약 13분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은 돔영화 ‘우주끝으로’를 지난 1년간 천체투영관 정규프로그램으로 상영해 관람객들의 좋은 반응을 받았으며 작년 12월부터 수도권과학관 협력기관 중 7개 수요기관에 배급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4월부터 돔영화 배급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지난 3월 17일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는 천문우주과학의 저변확대와 과학대중화를 목적으로 운영 중인 전국의 천문관련 68개 기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천문우주과학지도자 육성, 천문 돔영상물 개발·보급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자체제작 돔영상물을 제공하고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가 전국의 회원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배급을 진행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천체투영관 시스템 활용 연구를 통해 천문우주 돔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제작되는 우수한 돔영화를 수도권과 전국의 천체투영시설과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돔영화 전국 배급을 추진한 천문우주팀 안인선 선임연구원은 “콘텐츠 공유·확산을 통해 천문우주 과학문화 체험 기회가 지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한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대중 대통령 민주·인권·평화 가치 지키겠다”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0일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5주년을 맞아 “대통령의 숭고한 유산인 민주·인권·평화의 가치가 이 땅에서 절대 흔들리지 않도록 전남도가 앞장서 지키겠다”고 다짐했다.김대중 대통령은 지난 2000년 12월 10일 노르웨이 오슬로 시청홀에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며 “오늘의 영광은 제가 차지할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와 인권, 통일을 위해 기꺼이 희생한 동지들과 국민들에게

계양소방서, 겨울철 고층건축물 공사현장 대상 관서장 현장예찰

[뉴스스텝] 계양소방서(서장 송태철)는 10일 관내 작전동 두산위브제니스 공동주택 신축 공사장에서 화재 예방을 위한 관서장 현장예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예찰은 겨울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화재 위험성이 높은 고층건축물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실태를 직접 확인하고 공사장 내 잠재적 화재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예찰에는 송태철 서장을 비롯해 예방안전과 민원팀장 등 소방공무원 5명이 참여

울산중구가족센터-춘해보건대 글로벌케어과, ‘산학 공동발전 지역 멘토기관’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울산중구가족센터와 춘해보건대학교 글로벌케어과가 12월 10일 오후 2시 울산중구가족센터 다목적실에서‘산학 공동발전 지역 멘토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지역 보건 의료 및 사회복지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됐다.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울산중구가족센터는 내년에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 취득 과정과 의료통역 인력 양성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춘해보건대학교 글로벌케어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