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혁 수원시장 예비후보 ‘탄소중립 교통선도도시’ 청사진 밝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5 20:57:59
  • -
  • +
  • 인쇄
‘시민 포용과 혁신을 담을 도로교통’ 구축으로 수원의 교통 패러다임 전환 제시
▲ 김준혁 수원시장 예비후보 ‘탄소중립 교통선도도시’ 청사진 밝혀

[뉴스스텝]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수원특례시장 예비후보가 수원특례시 출범에 따른 교통행정 강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수원교통공사 설립을 제시했다.

김준혁 예비후보는 5일 ‘탄소중립 교통선도도시, 수원’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며 수원교통공사 설립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관리하고 장애인과 노약자 등의 교통약자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에는 대규모 택지지구나 스타필드 등 굵직한 교통유발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공사는 이에 대해 교통 대책도 총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친환경 버스 중심도시로의 비전도 밝혔다.

동네 구석구석을 잇는 친환경 마을 버스 중심도시를 추진, 골목길까지 대중교통 서비스를 확대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회사의 재정 형편을 개선해 운수노동자의 처우 개선 효과도 거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원형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고 업체 중심의 노선을 시민 편의 중심으로 버스 노선을 재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원을 경기남부 사통팔달 철도교통 거점도시로 발전시킬 청사진을 밝혔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을 조기 착공하고 구운역 설치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수원 경유 KTX 증회와 함께 행선지를 기존 부산에서 목포/광주, 여수, 진주, 포항으로 다변화해 광역 교통 편의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탄인덕원선과 GTX-C 사업 준공 시기도 늦어지지 않고 정상 추진되도록 협조해 수원시민들이 철도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민 포용과 혁신을 담은 도로교통 구축’을 기치로 기존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교통 패러다임을 바꿀 비전도 제시했다.

수요응답형 혁신적 교통수단을 도입해 자동차에서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전환, 덕영대로와 서수원·호매실 IC, 고색산업단지 등 정체잦은 구간을 선정해 중점 관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향후 신규 건축물에 대한 주차장 의무 확보 비율 향상을 조례에 반영하도록 건의하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주차대책과 주차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민이 걷기 좋은 보행친화도시로 전환해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를 타기 편한 도시로 바꿔 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준혁 예비후보는 “사람 중심과 시민 섬김의 정신을 교통 정책에도 그대로 반영했다”며 “탄소중립 교통선도도시 건설로 수원시민들의 편리한 이동권 확보를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의회 김소진 의원 대표발의,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보장 제도화

[뉴스스텝] 수원특레시의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안내견 출입보장 조례안'이 4일 개최된 제398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수정가결됐다.현행 법령상 안내견 출입이 허용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에서 인식 부족 등을 이유로 출입이 제한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제정 배경이다. 조례안은 안

경남도, 합천서 18번째 도민 상생토크... ‘대장정 마침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4일 합천문화예술회관에서 ‘도민 상생토크’를 열고, 합천을 수도권과 경남, 영호남을 잇는 교통․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도지사와 김윤철 합천군수, 군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경남도와 합천군의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상생토크는 2023년 ‘합천군민과의 대화’ 이후 3년 만에 마련됐다.박완수 도지사는 “합천은 오랜 역사

충북도, 탄소중립 실천 확산 위해 민간단체 ‘맞손’

[뉴스스텝] 충북도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인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바로알기 프로그램 및 실천운동’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관 위주의 캠페인에서 벗어나, 민간 네트워크와 협력해 도민이 참여하는 실천형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주된 사무소가 충청북도에 소재한 기관·비영리법인·단체로, 탄소중립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거나 추진 계획이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