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장관, 서울 지역 디지털 문제해결 교육 현장 격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19 21:04:13
  • -
  • +
  • 인쇄
내 곁에 든든한 디지털 문제 해결사, 2022년 전국 디지털배움터 본격 개소
▲ 임혜숙 장관, 서울 지역 디지털 문제해결 교육 현장 격려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은 2022년 디지털배움터 본격 개소를 맞아 4월 19일 서울 창동 아우르네를 방문해 관계자를 격려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디지털배움터는 기술 혁신으로 인한 급속한 사회 변화로 세대별·지역별·경제적 차이에 따라 디지털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상황인식에 따라, 전 국민의 디지털 경제·사회활동 참여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을 추진한다.

2021년 디지털배움터는 17개 광역 226개 기초지자체가 모두 참여했고 전국 1,000여개소의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해 총 65.6만명이 디지털 역량 교육을 받았다.

특히 고령자·농어업인·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현장 교육수요를 적극 반영했으며 강사·서포터즈로 총 4,876명이 활동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일자리에 활력을 불어넣고 디지털 교육 전문가 양성에도 기여했다.

올해도 누구나 주민센터, 도서관 등 집 근처에서 운영되는 디지털배움터를 찾아 모바일·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역량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아래와 같은 점이 달라진다.

▲우선, 체험형 교육을 강화하고 고령층 등 디지털 약자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마다 디지털체험존을 구축한다.

교육용 키오스크, 인공지능스피커, 테블렛 등을 배치해 지역주민 누구나 디지털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디지털배움터만의 특화 교육을 강화한다.

과기정통부가 수요자 선호최신 동향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보급하고 지자체마다 특화 교육 과정을 개설하며 주말·야간반을 확대하는 등 전 국민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으로 발전하기 위해 변모한다.

▲’21년까지 시범 운영한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 버스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도서산간, 읍면 등 정보화 교육에서 소외된 지역의 지역 간 디지털 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디지털배움터는 지난 2년 간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전국 모든 지자체가 참여하고 108만명이 교육을 받는 등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지자체 간 성공적인 협력모델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하고 “향후 사회구성원이 경제·사회적 기회에 두루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디지털배움터가 구심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 이야기, 뮤지컬인형극 '삐노키오' 세종에서 만난다

[뉴스스텝] 세종문화예술회관이 오는 11월 8일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뮤지컬인형극 '삐노키오'를 선보인다.이번 공연은 이탈리아 명작동화 ‘피노키오’를 한국적 정서의 인형극으로 재해석했으며, 원작의 감성을 살리기 위해 이탈리아 발음을 살린 ‘삐노키오’라는 제목을 사용했다.특히 이탈리아 인형 디자이너 지미 데이비스(Jimmy Davies)와 협업해 제작된 인형들이 배우들의 섬세한 조종

코스트코 순천 상륙, 남해안권 글로벌 경제중심도시 위상 입증!

[뉴스스텝] 세계적 유통체인 코스트코가 광주‧전남 최초로 순천 선월지구에 들어선다.순천시는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코스트코코리아(이하 “코스트코”),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순천 입점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으로 코스트코는 해룡면 선월지구에 전체 면적 4만6천㎡, 총 사업비 1,000억원을 들여 2028년 개점을 목표로 순천점 입점을 추진한다.지난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 2025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9월 26일 시민평화공원에서 ‘2025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자살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생명 사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1·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자살예방 OX 퀴즈, 가로세로 낱말 퀴즈, 정신건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