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사업내 자격검정사업 신규 인증기업 현판 및 인증패 수여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0 21:02:55
  • -
  • +
  • 인쇄
포스코ICT, 제일전기공업 등 5개 기업을 신규 인증해 현판 및 인증패 수여식 개최, 하반기 신규 모집은 8월 중 공고 예정
▲ 고용노동부

[뉴스스텝]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2년 4월 20일 부산에 있는 제일전기공업를 방문해 사업내 자격검정 신규 인증기업 현판 및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했다.

올해 상반기 사업내 자격검정 신규 인증심사에서 포스코 ICT, ㈜에이텍, 하이케어솔루션, 에스케이쉴더스 주식회사, 제일전기공업 등 5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으며 21일과 22일에 하이케어솔루션, 포스코ICT, 에스케이쉴더스 주식회사 등을 방문해 현판 및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사업내 자격검정은 사업주가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사내 자격검정을 도입해 운영하면 그에 드는 자격 개발비 및 운영비를 일부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단과 고용부는 ‘00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현재 100개 기업의 사업내 자격검정을 인증했다.

개발비는 1,200만원에서 최대 1,500만원 한도로 1회 지급하며 운영비는 연간 1,000만원에서 최대 1,200만원 한도 내에서 3년에서 최대 10년간 지원한다.

사업내 자격검정은 국가자격으로 검정하기 어려운 기업의 특수 직무를 평가해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전문가를 자체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기술 변화 속도에 맞춰 구성원의 역량향상이 가능해 스킬 갭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외에도 우수 인재 양성에 따른 기업 경쟁력 향상, 숙련기술 습득으로 안전사고와 고장률이 줄고 장기근속자가 증가한다는 점 등이 기업이 뽑은 사업내 자격검정사업의 장점이다.

한편 공단은 2017년부터 매년 사업내 자격검정 운영기업을 대상으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며 대상부터 금·은·동상까지 시상하고 있다.

또한, 사업내 자격검정 운영기업의 도입과 성과, 운영 비결을 담은 ‘사업주 자격검정제도 우수사례집’을 발간해 주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공단 어수봉 이사장은, “사업내 자격검정은 소속 근로자의 업스킬링과 리스킬링 등 현장 맞춤형 인재 육성의 주요 전략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업내 자격검정사업 신규 모집은 매년 상·하반기별로 총 2회 실시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모집은 8월 중 공고 예정이다.

공단은 사업내 자격검정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사전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공단 및 큐넷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 체험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당진시는 광복80주년 및 심훈 상록수 집필 90주년을 맞이해 지난 26일 심훈기념관에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를 주제로 한 특별 체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30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심훈 선생의 소설 《상록수》 속 음식 담론, 토속 음식 무청 짠지 이야기, 수필 《낙화》의 문구 “연꽃은 떨어지기조차 곱게한다”를 모티브로 한 특별 체험으로, 사전에 사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일반

예산군, 10월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 실시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역자금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월 1일부터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를 진행한다.할인판매 금액은 총 20억원으로, 지류형 8억원, 모바일형 12억원이며, 1인당 구매한도는 40만원이다.판매는 상품권 소진 시까지 이어지며, 지류형 상품권은 농협은행 군지부를 포함한 43개 판매대행점에서 구매 가능하다.모바일형 상품권(카드·QR)은 ‘지역상품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 10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사람답게 살고 있습니까, 휴먼?(인권)'을 주제로 2025년 언제나 책봄 열두달 북큐레이션 10월 사서추천도서 30권을 선정했다.이번 주제는 인권을 키워드로, 책 속 이야기를 통해 차별과 불평등을 돌아보고,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존엄을 되새길 수 있는 도서로 구성했다.쉽고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인권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과 존중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