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물환경정보, 한눈에 쉽게 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5 17:05:31
  • -
  • +
  • 인쇄
수질, 수량 등 각종 정보 물환경정보시스템에 일괄 제공
▲ 전국 물환경정보, 한눈에 쉽게 본다
[뉴스스텝]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수질과 유량 등 다양한 물환경 측정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 일괄 서비스를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4월 26일부터 선보인다.

이번 일괄 서비스는 그간 하나의 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해 정보별로 검색해야 했던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에 흩어져 관리됐던 수질, 수량, 수생태, 기상 등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제공해 사용자는 한 번의 입력으로 원하는 지점의 물환경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단편적인 문자 기반의 자료 검색 방법이 유역 및 행정구역 단위의 계층구조 형식으로 개선된다.

수질측정망 지점을 권역/수계/중권역, 시도/시군구 등 공통단위별로 묶어 보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957개 지점 중 81개 주요 수질측정 지점에 대해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수질자료는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총인 등 총 7가지 항목을 제공하며 수생태자료는 주요 출현 어종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아울러 수질 및 수생태 측정결과와 함께 측정지점 주변의 수량자료, 강수량, 기온 등의 기상자료도 함께 제공하며 모든 자료는 표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서비스를 2023년까지 전국 957개 지점으로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리정보체계 기반 서비스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물환경정보시스템이 종합적인 물환경정보 제공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 서울주소방서 노래방 영업장 관계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 서울주소방서는 12월 11일 오전 10시 울주군청 8층 비둘기홀에서 ‘2025년 노래연습장 영업자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울주군 자원위생과의 요청에 따라 마련됐으며, 울주군 소재 노래연습장 신규·지위승계 영업자 1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에는 소방 및 울주군청 관계자, 한국전기안전공사, 울산시 노래연습장업협회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체계적이고 전문적

2025 파주시 운정4동 발전협의회 송년의 밤 개최

[뉴스스텝] 파주시 운정4동은 지난 9일, 야당리외식공간에서 송년회를 주관한 이기영 운정4동 발전협의회장을 비롯해 김경일 파주시장, 박대성 파주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운정4동 내빈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녩년 송년의 밤’이 개최됐다고 밝혔다.행사는 2025년 단체별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통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올 한 해 지역 발전에 헌신한 주민들에게 표창장이 수여됐

파주시 적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취약계층에 100만 원 상당 식료품 전달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0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100만 원 상당의 식료품(죽·탕류 등)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나눔은 겨울철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고자 마련된 것으로, 전달된 식료품은 독거노인, 저소득 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배부될 예정이다.이성호 적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