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석탄박물관, ‘스마트 박물관’비대면전시안내서비스 운영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3 08:39:51
  • -
  • +
  • 인쇄
▲ 태백석탄박물관, ‘스마트 박물관’비대면전시안내서비스 운영 실시
[뉴스스텝] 태백석탄박물관에서는 지난해 2월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 박물관· 미술관 기반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한 비대면 전시안내 서비스 구축 사업을 올해 4월에 준공하고 5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국비 1억원을 포함한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태백석탄박물관에 최근 관람객의 스마트폰 및 정보통신 ICT 기술 활용도를 고려한 스마트 비대면 박물관 안내·해설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 사업이다.

시는 조달청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과 기술평가위원 선정 등 단계별 과정을 거쳐 지난해 12월에 준공 예정이였으나, 제작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4월까지 4개월 간 현장의견 및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올해 4월 말에 최종 준공했다.

참여방법은 플레이스토어에서 ‘태백석탄박물관’을 검색 후 앱을 설치하면 위대한 유산, 블랙스톤을 찾아라, 오디오 가이드, AR 포토존 등 4가지의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위대한 유산은 흥미로운 콘텐츠를 원하는 젊은세대 및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미션수행형 프로그램 블랙스톤을 찾아라는 교육적 관람을 원하는 단체관람객을 위한 웹툰 방식의 전시해설 오디오가이드는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전시물에 대해 전문적인 설명을 듣고자 하는 일반관람객을 위한 비대면 전시해설서비스 AR포토존은 석탄박물관 입구/출구 등 어디에서나 3D 증강현실 이미지와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태백석탄박물관 전시실의 유물, 사진 및 영상을 정적으로 관람하는 형식에서 정보통신 ICT기술을 도입해 흥미로운 이야기식 기반의 미션수행 체험형 서비스 형식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관람객들에게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교육적인 효과를 높임으로써 관람객 증가와 박물관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도 행정국, 설맞이 장보기로 지역경제 활기 보태

[뉴스스텝] 충청북도 행정국 직원 20여 명은 2월 10일 설 명절을 맞아 보은전통시장을 찾아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고,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날 행정국 직원들은 먼저 보은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준비에 필요한 농산물과 식료품 등을 구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활동을 펼치고, 이후 보은군 소재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점식식사를 하며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에도 힘을 보탰다. 장보

해운대구, 민·관 협력으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부산생명의전화와 부산광역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하고, 민·관 협력 기반의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통합사례관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난도 위기 사례에 대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운대구 희망복지팀을 비롯한 통합사례관리 실무자들이 참석해 각 기관의 주요 사업과 서비스 현

양영수 제주도의원, 제주 콘텐츠 산업 “단년도 보조금으론 한계”…‘콘텐츠 펀드’ 조성 주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수 의원(진보당, 아라동 을)은 2월 9일 제466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국, 제주콘텐츠진흥원 업무보고에서 단년도 보조금 중심 운영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주 콘텐츠 산업의 ‘지속 성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도 차원의 ‘콘텐츠 전용 펀드’ 조성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양영수 의원은 “제주도도 웹툰, 캐릭터, 영화·영상 등 콘텐츠 지원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