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미주 수출 논스톱 지원 나서… '물류네트워크'와 '아마존 입점' 사업 참여 기업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1 08:00:23
  • -
  • +
  • 인쇄
부산기업의 유통망 다변화와 지속적인 미주 진출 기반 조성을 위해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과 '아마존닷컴 입점 지원 사업' 추진
▲ '물류네트워크'와 '아마존 입점' 사업 참여 기업 모집

[뉴스스텝] 부산시는 부산 수출 부동의 1위 지역인 거대 미주시장 진출을 위해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과 '아마존닷컴 입점 지원 사업' 참가기업을 오는 3월 2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은 해외에 독자적으로 물류센터 구축이 어려운 부산 중소기업에 미주 현지 창고를 공동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현지물류센터 기반 시설(인프라)을 활용한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 기업은 창고 보관 서비스를 통해 현지에 사전 안전재고를 확보해 물류비 상승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주문에 따라 포장·라벨링·입출고 등 현지 스마트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2024년) 13개의 부산기업이 참여해 현지 물류창고의 물류 프로세스와 마케팅 지원을 통해 511만7천 불(약 75억 원)의 판매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는 수출 위기 속 기업의 수출 비용 부담을 경감해 더욱 안정적으로 미주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범위를 확장, 한국발 미서부항 해상 운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마존닷컴 입점 지원 사업'에 참가하는 기업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에 입점부터 판매까지 필요한 교육, 상담(컨설팅), 입점 소요 비용, 아마존 광고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마존닷컴’은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40퍼센트(%)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한 거대 시장이다.

2018년도부터 지역 수출기업이 해당 지원사업을 통해 아마존 입성에 성공, 작년 40개 사가 아마존닷컴에 입점해 약 289만 불의 역대 최대 판매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부터 아마존닷컴 입점 지원 대상 기준을 연간 수출액 3천만 불 이하로 완화해 더욱 많은 수출 유망 기업에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제고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아마존닷컴' 입점과 함께 현지 수출을 진행 중인 기업이라면 미주 창고와 물류서비스를 지원하는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 참가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해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 물류창고는 기존 3개(LA, 애틀랜타, 시애틀)에서 샌디에이고와 롱비치까지 5개로 확대, 시 공동 물류창고로 활용된다.

또한, 한국발 미서부항 해상 운임비, 수입통관, 현지 물류창고 입출고 및 보관료 등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물류 서비스 일체를 지원한다.

아마존닷컴을 활용하는 기업이라면 아마존 출고 대행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미국 진출 시 필요한 인증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두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3월 27일까지 시 해외마케팅 통합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미주 수출 물류네트워크 지원 사업'은 15개 사 내외, '아마존닷컴 입점 지원 사업'은 40개 사 내외를 모집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미주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현지에 해외 무역사무소를 두고 미주 지역 우수전시회 참가, 현지 구매자(바이어)와 부산수출기업 매칭(연결), 화상상담, 온오프라인 마켓 입점 지원 등 세계적(글로벌) 협력망을 활용한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최근 지정학적 리스크, 트럼프 정부 관세 정책 등 우려가 되는 상황이지만, 지역기업이 디지털 마케팅과 안정적인 현지 물류 공급 기반을 활용해 성공적인 미주시장 진출을 실현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무역장벽을 넘어 글로벌 통상 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석균 강원특별자치도의원, '강원특별자치도 폭염 피해 예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회 하석균 의원(국민의힘, 원주5)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폭염 피해 예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5일 소관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전 세계적으로 예상하기 어려운 기후 재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여름철 폭염 시 폭염에 따른 피해가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지자체 차원의 예방 및 피해 최소화 대응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은 강원특별자치도

충남교육연구소, 보령에서 ‘AI시대 인성교육 방안’ 미래교육포럼 개최

[뉴스스텝] 충남교육연구소는 11월 24일 보령시립도서관 대강당에서 제8차 미래교육포럼을 열고 ‘AI시대에 맞는 인성교육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생성형 AI의 확산 속에서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인간 중심의 교육 철학을 재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미래교육 강연 서천 농촌유학 사례 발표 생태교육 방향 제안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교원·학부모·지자체 관계자·시민 등 약 120여 명

광주광역시 황예원 북구의원, ‘광주북구가족센터’ 설치‧운영 근거 마련

[뉴스스텝] 광주 북구의회 황예원 의원(운암1․2․3동, 동림동/더불어민주당)이 제306회 제2차 정례회에서 ‘광주광역시 북구 가족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조례안은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합한 ‘광주북구가족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와 지역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통합·맞춤형 가족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주요 내용으로는 ▴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