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제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1 08:00:28
  • -
  • +
  • 인쇄
제천시, 청소년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꽃피다
▲ 제8회 제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9일, 제천시청 5층 청풍호실에서 『제8회 제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제천시가 주최하고, 시 직영 청소년시설인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이 주관했으며, 제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가 행사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주도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주제 선정부터 명칭 결정, 공간 구성, 사회 및 발표 진행까지 행사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이는‘청소년이 만든, 청소년을 위한 정책 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는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직접 정책을 제안·발표하는 행사로, 형식적이고 딱딱한 틀에서 벗어나 ‘콘서트’와 ‘페스티벌’ 콘셉트로 기획돼 자유롭고 창의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번 행사는 ‘휴양지’를 테마로, 편안하고 개방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사전 프로그램으로는 예산학교 특강과 1:1 맞춤형 정책 컨설팅이 제공됐다. 이후 제출된 정책 제안서는 청소년 및 정책 관련 전문가 5인의 심사와 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우수 정책 제안으로 선정됐다.

정책 제안 선정 결과

▲ 대상 스탭박스 (박지우, 임서현, 백보경 / 제천여자고등학교)

제안명: 횡단보도와 정지선 거리 확보 – 학교 앞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

▲ 최우수상 김재영 (대제중학교)

제안명: 키오스크를 통한 디지털 나눔 – 디지털 소외계층 해소 및 청소년 사회 참여 촉진

▲ 우수상 지구방위대 (권은서, 김수연, 김찬, 박세영 / 세명대학교)

제안명: 에코투어 제천 – 친환경 도시 제천을 위한 시민 참여형 지원 프로그램 (운동기구, 인증제도 등)

▲ 장려상

- 수상한유성이 (김수현, 함상우, 이유성 / 대제중학교)

제안명: 다채롭고 풍요로운 도시를 꿈꾸며! – 외국인 학생의 정서적 적응 지원 및 다문화 감수성 교육- 정서윤 / 의림여자중학교

제안명: 청소년 알바 지킴이 – 청소년의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안 (상담, 교육, 인증제 등)

이날 행사에서는 수상팀 발표 및 시상식 외에도, 전년도 청소년 제안이 실제 정책으로 반영된 사례들이 소개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대표 사례로는 ▲다회 헌혈자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청소년 힐링캠프 운영 ▲청소년 버스 환승제 도입 등이 있으며, 특히 올해 초 조례 개정을 통해 시행 중인 ‘다회 헌혈자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정책은 김재영(대제중학교 3학년) 학생이 제안해 수상한 이후 실제 정책으로 반영된 대표 사례다.

김재영 학생은 “더 많은 사람들이 헌혈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안했는데, 실제 정책이 되어 너무 감격스럽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목소리가 실제 정책에 더 많이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천시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문제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제안한 정책이 실제로 반영되는 경험을 통해 더 성장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매년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 페스티벌』을 통해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TODAY FOCUS

최신뉴스

임병택 시흥시장, 시민과 함께 시흥교육의 현재를 고민하고, 미래를 그리다

[뉴스스텝] 11월 28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지혜관에서 ‘2025 시흥미래 교육포럼’이 열렸다. 시흥교육지원청, 시흥시의회와 함께한 이번 포럼에서는 ‘지속가능한 상생의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 참여형 논의가 시작됐다. 토론회는 12월 8일까지 관내 곳곳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분산 운영된다.임병택 시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교육격차 해소와 포용교육, 미래산업과 연계한 진로 교육, 지역 돌봄 연계 등 시흥교육

대전시의회 김영삼 부의장 “특수영상의 성장, 새로운 기회 이끌어”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김영삼 부의장은 28일 호텔ICC(유성구 도룡동)에서 개최된 제7회 대전특수영상영화제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를 축하하며 특수영상과 K-콘텐츠의 도시, 대전을 위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이날 대회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수상자,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행사로 레드케펫·포토존 행사를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가수 케이시, 우디의 축하공연, 6개 부문

수원시의회 박영태 의원, 수원시립미술관 단순 전시 넘어 관광 명소로 개선 촉구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박영태 의원(더불어민주당, 행궁·지·우만1·2·인계)은 28일 열린 제397회 제2차 정례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소관부서 수원시립미술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미술관의 공간·환경 개선과 운영 효율성 제고를 강하게 촉구하며, “미술관이 지닌 본질적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관광 중심지에 위치한 만큼 도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영태 의원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