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관악구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9 08:00:43
  • -
  • +
  • 인쇄
2024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5건 선정…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2건
▲ 관악구 안녕살피미 역량 강화 교육

[뉴스스텝] 관악구가 올 상반기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공공서비스 질 향상, 새로운 정책 발굴, 협업 활성화 등에 기여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직원 격려에 나섰다.

구는 직원들의 적극행정을 실천한 직원들을 사기진작하여 적극행정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매년 적극행정 사례를 공모하고 실적검증, 직원투표, 심사위원회 등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를 선발하고 있다.

구는 올해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2건을 선정했다.

먼저, 상반기 ‘최우수’ 사례로는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의 '고독사 고위험군 전담돌봄인력 ‘안녕살피미’를 통한 고(독) STOP!!'이 선정됐다.

‘안녕살피미’는 복지인적안전망으로서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행정 인력만으로는 부족한 각종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가구 전수조사 등의 업무를 최전방에서 지원하고 있다.

안녕살피미는 그동안 대상가구에 직접 방문해 취약가구의 안부확인을 하거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안부확인서비스 등 관련 기관의 다양한 복지상담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앞장서왔다.

구는 안녕살피미가 사회적 고립가구에 직접 방문해 복지서비스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고, 지난해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주민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유관기관 및 부서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사업을 확대하고 우수인력확보 등 연속성을 확보했다는 점도 높게 평가되었다.

안녕살피미는 지난해 하반기 8개 동 대상 전담돌봄인력 11명 시범 배치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전 동에 21명을 선발해 운영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구는 21개 전 동(동별 2인 1조)에 안녕살피미를 확대 배치하여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우수) 샤이닝 샤로수길, 관악구 로컬브랜드의 성지로 발돋움하다! ▲(우수) 삭막했던 건축공사장 가설울타리 벽면을 활기찬 도시공간으로 변화시키다.▲(장려) 폐지수집 어르신 전수조사로 지원대책 마련 ▲(장려) '신규 사업 참여자 발로 뛰어 모집하다…스팟갤러리 프로젝트'를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다양한 지원제도를 마련하여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동기부여에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적극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최만식 의원, 기초푸드뱅크 피해 구제 요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만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2)은 11일 열린 2025년도 제2회 경기도 복지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기부식품등 제공사업 지침’ 변경으로 혼란과 피해를 겪은 기초푸드뱅크 2곳의 인건비 지원을 추경안에 신속히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최만식 의원은 도에서 배포한 '경기도 기부식품등 제공사업 안내' 자료의 연도별 지침이 일관되지 않아 현장의 혼선을

수원특례시의회, 시 승격 76주년, KBS 열린음악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11일, 화성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KBS 열린음악회’에 참석해 시 승격 76주년의 의미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었다.이날 열린음악회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한 김정렬 부의장, 장정희 기획경제위원장, 이찬용 도시미래위원장, 윤경선 인사청문특별위원장, 유준숙 의원, 조미옥 의원, 수원시민 등 5천여 명이 함께 자리해 대중음악, 국악, 트로트, 밴드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경남도, 자활사업 발전을 위한 민‧관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1~12일 산청한방가족호텔에서 ‘2025년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및 담당공무원 워크숍“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자활사업 현장 담당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경남도의 자활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방향 공유와 발전방안 논의, 자활사업 종사자 및 관련 공무원의 전문지식 함양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경상남도와 경남광역자활센터, (사)경남지역자활센터협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됐다. 도내 2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