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카페·제과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 대상 '착한 가격업소' 집중 발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9 08:05:24
  • -
  • +
  • 인쇄
9월부터 10월까지 시민 생활과 밀접한 카페·제과점 업종을 대상으로 '착한 가격업소' 집중 발굴
▲ '착한 가격업소' 집중 발굴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간 시민 생활과 밀접한 카페․제과점 업종을 대상으로 '착한 가격업소'를 집중적으로 발굴한다고 밝혔다.

현재 부산에는 789곳의 '착한 가격업소'가 지정돼 있으며 ▲외식업(식당 등)이 80퍼센트(%) ▲기타 개인서비스업이 20퍼센트(%)를 차지한다.

카페·제과점 업종의 비중은 외식업의 6.3퍼센트(%), 전체 '착한 가격업소'의 5퍼센트(%)에 불과해, 시는 이번 집중 발굴을 통해 '착한 가격업소'의 업종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8월 부산 소비자물가 통계에 따르면, 개인서비스업의 물가 기여도는 1.24로 농축수산물(0.14)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시는 카페·제과점 업종을 우선적으로 발굴해 ‘착한 가격업소’ 확대와 업종 다변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착한 가격업소’ 지정을 희망하는 업소 또는 시민은 관할 구․군에 신청할 수 있으며, 구․군 지정 기준에 따라 민․관 공동 현지 실사단의 심사 절차 등을 거쳐 지정된다.

시는 이번 집중 발굴을 통해 '커피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제고해 ▲관광 경쟁력 강화와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카페·제과점 업종의 가격 안정을 통해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착한 가격업소’ 지정 확대를 통해 요금 안정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착한 가격업소’ 지원 확대 ▲홍보 강화 ▲성과 확산 및 혜택(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착한 가격업소'로 지정된 업체에 ▲쓰레기봉투 등 물품 지원 ▲공공요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 ‘착한 가격업소’ 누리집을 통해 업소 추천(3곳)이나 이용 영수증을 인증(10곳 또는 30회) 시 ‘순은 기념 메달’이 증정되며 ▲카드사별로는 ‘착한 가격업소’에서 1만 원 이상 결제 시 2천 원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착한 가격업소'의 확대로 개인 서비스 요금을 안정시켜 시민의 부담을 덜어 드리겠다. 특히 카페·제과점 업종의 '착한 가격업소' 확대는 '관광도시이자 커피도시 부산'의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