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추석 명절 종합대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05:21
  • -
  • +
  • 인쇄
보건·복지·환경·안전·교통·민생 종합대책 수립…7일간 종합상황실 운영
▲ 고양시청사

[뉴스스텝] 고양특례시는 2025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 안전과 편의를 위한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보건, 복지, 환경, 재난·안전, 교통·수송, 민생경제 안정 등 6개 분야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총 7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민 편의를 위해 응급진료체계를 확립한다.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병·의원 168개소와 약국 324개소를 연휴 기간 운영 기관으로 지정하고, 해당 정보를 시청·구청·보건소 누리집과 응급의료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한다.

특히, 응급환자나 다수 환자 발생에 대한 신속 대처를 위해 명지병원, 원당연세병원, 더자인병원, 일산병원, 국립암센터, 동국대병원, 그레이스병원, 허유재병원, 일산복음병원, 일산차병원, 일산백병원은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연휴 기간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부서별로 대응반을 편성하고 명절 기간 재난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재난·안전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유관기관 연락망을 구축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한다.

상수도 누수·계량기 파손에 대비한 시설 긴급 보수, 비상 급수 지원을 실시하고, 하수도 역류, 파손 등 긴급 민원에 대응해 긴급출동 24시간을 운영한다.

고위험 가축전염병(ASF, AI, 구제역)에 대비해 전문 방역소독차량을 동원해 가축사육농가 진출입로에 소독을 실시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 축산차량 소독 지원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교통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교통혼잡지역인 장묘시설, 전통시장 등 14개소에 모범운전자회를 집중 배치한다. 도로전광판 58개소, 버스정보안내기 1,250개소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귀성객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10월 3일부터 9일까지 공영주차장과 공공기관 부설주차장 103개소를 무료 운영하고 네이버, 카카오를 통한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10월 9일까지는 전통시장 이용객에게 주정차를 한시적으로 허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이용객 편의를 높인다.

10월 5일부터 7일까지는 청소업체 휴무로 생활폐기물을 수거하지 않아 4일, 8일을 집중 수거일로 지정하고 3일과 9일에는 정상 근무를 실시한다. 시청과 각 구청은 연휴 7일 동안 청소 상황반과 기동반을 편성해 폐기물 무단 투기 우려 지역을 수시 순찰하고 무단 폐기물을 집중 수거하는 등 신속한 청소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요 하천 폐수배출 시설에 대해서도 특별 단속과 순찰을 강화해 수질오염 사고에 대비한다.

추석 명절 물가안정 대책반을 편성해 물가안정 캠페인, 물가 조사, 성수품 중점 관리를 실시해 가계 부담을 완화하고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해 지역 경제·시장 활성화를 유도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영역에서 불편이 없도록 맞춤형 대책을 빈틈없이 추진하겠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풍성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여군, 추석·백제문화제 대비 친절·안전 운행 결의대회 개최

[뉴스스텝] 부여군은 추석 명절과 제71회 백제문화제를 앞둔 지난 30일, 친절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친절·안전 운행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를 맞아 부여를 찾는 관광객과 군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친절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부여여객 소속 전 운전기사와 관리 직원들이 참여해 안전 운행을 서약하며, “내가 바로 부

부여군 차량 무상점검과 함께, 안전한 백제문화제

[뉴스스텝] 부여군은 제71회 백제문화제 기간인 오는 10월 1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부여읍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서비스는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부여지회(지회장 김용관) 소속 자동차 정비사 약 40명이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 참여하며, 차량 배기가스 측정과 타이어 공기압 점검 등 기본 점검부터 워셔액 보충, 엔진오일·와이퍼 교환 등 소모품 교환 서비

배움에 대한 갈증 해소해 드립니다, 군산시‘오식도평생학습센터’, 주민들에 호평

[뉴스스텝] 작년에 개관한 군산산단복합문화센터에서 운영되는 오식도평생학습센터가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배움의 오아시스’로 각광받고 있다. 그간 군산 도심과 떨어진 오식도 산업단지는 교육·문화 인프라 접근성이 제한적이었으나 오식도평생학습센터 운영 이후 지역 주민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받으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2024년 시범 운영으로 시작한 오식도평생학습센터는 올해 강좌 수를 대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