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08:05:09
  • -
  • +
  • 인쇄
▲ 상주시,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경북향교전교협의회에서는 을사년을 맞아 2월 7일(금)에 상주시 유림회관에서 35명의 경북지역 향교 전교가 참석한 가운데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총회를 개최했다.

곽희상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상읍례, 국민의례, 문묘향배에 이어 권혁성 연일향교 전교의 윤리헌장 낭독이 있었다. 먼저 김명희 전교협의회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정상영 (재)경북향교재단이사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제주향교)의 축사가 이어졌다.

토의가 있었다. 먼저, 제1호 안건인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과 예산결산 승인, 제2호 2025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및 예산(안) 승인, 제3호 임원 선출이 있었다.

협의회장은 지금까지 전임자의 잔여임기를 맡아 온 김명희 회장(상주향교 전교)이 만장일치로 제18대 협의회장으로 추대됐고, 부회장에는 한병수 경산향교 전교·이동후 고령향교 전교가 선출됐으며, 감사에는 박정주 지례향교 전교가 선임되어 각각 2년의 임기를 맡게 됐다.

특강시간에는, 앞으로 각 향교에서 전통미풍양속을 계승해 나가야 할 사업인 전통혼례에 대하여 임귀희 한국인성예절교육원장께서 전통혼례 집전의 실제란 주제로 강의가 있었다.

특히, 최종수 성균관장께서 격려차 참석하시어 먼저 알묘례를 봉행했다. 최종수 성균관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 김명희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께서 헌관을, 집례에는 곽희상 사무국장이, 대축에는 조재석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장이, 알자는 김홍희 상주향교 장의가, 집사에는 이창영, 정윤재 장의가 분정되어 봉행했다.

한편, 김명희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은 ‘갑자기 내린 눈으로 도로가 미끄러움에도 참석해 주신 전교님께 감사의 인사와 함께 앞으로 향교가 나아가야 할 전통윤리도덕을 계승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수 성균관장은 경북의 향교 전교님들을 뵙게 되어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 내빈으로 참석해 주신 정상영 (재)경북향교재단이사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 이상무 원임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상주향교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대설위 향교로서 지역 유림들의 구심점으로서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미풍양속의 전승에 열심히 노력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파주도시관광공사, 찾아가는 생명 안전 교육 "두손으로 만드는 기적"

[뉴스스텝] 파주도시관광공사는 지난 15일 민통선 내 통일촌 경로당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공사 평화관광팀 소속 1급 응급구조사들이 통일촌을 방문해 ‘찾아가는 생명 안전 교육’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민들은 심폐소생술의 기본 원리와 정확한 시행 방법, 자동심장충격기 작동법 등을 실습하며 체계적으로 학습했다.응급처치의 핵

경기도의회, 시·군의회와 함께 예산분석 역량 강화 나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는 15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5년 도의회·시군의회 예산분석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워크숍은 2026년도 예산안 심사에 대비해 지방의회의 예산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도의회와 시군의회간 협력체계를 공고히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임채호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을 비롯해 도의회 예산분석과, 전문위원실 등 관계자와 시·군의회의 예산분석·검토 담당자

파주시의회 최창호 의원 5분 자유발언…"교하 3·1 만세운동 유적지의 보존과 역사교육의 장 조성"을 위한 촉구

[뉴스스텝] 파주시의회 최창호 의원은 16일 제25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교하 3·1 만세운동 유적지의 보존과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최 의원은 “광복 80주년과 3.1운동 106주년을 맞이하여, 파주 최초의 만세운동이 시작된 교하 만세 시위의 역사적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야 할 때”라며 “현재 교하헌병주재소 터는 방치된 채 보호수 한 그루만이 역사의 현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