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립대학교, ‘강원 로컬G 페스타’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08:10:04
  • -
  • +
  • 인쇄
로컬 콘텐츠 공유·확산, 성공 창업가 특강 및 팝업스토어 운영
▲ ‘강원 로컬G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강원도립대학교는 4월 26일, 강릉 오죽한옥마을에서 지역주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강원 로컬G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학은 교육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년간 도내 시군과 연계하여 ‘로컬비즈니스 크리에이터 양성’을 운영해왔으며, 이번 페스타는 그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 로컬 콘텐츠 발굴을 촉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는 버드나무 브루어리(강릉), 카페 체크이스트(강릉), 나전역 카페(정선), 강원곳간 등 강원 지역의 대표 로컬 기업들이 참여해 전시·홍보 및 판매존을 운영한다.

강원도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팝업 스토어존, 로컬마켓 등 총 40여 개의 업체 및 창업기업 등이 참여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로컬 콘서트와 버스킹 공연이 열리며, 이후 전문가들의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현장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특히, 전국 고등학생·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국 학생 바리스타대회(라떼아트 부문, 로컬시그니처 음료 부문)가 진행되며, 이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의 핵심요소인 ‘로컬카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대회를 통해 예비 바리스타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도내 소상공인들에게 공유할 신메뉴 개발과 기술보급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페스타의 메인 전시작품으로는 대학의 제과제빵 수업과 연계한 리빙랩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지역 문제 해결형 제품이 공개된다.

속초, 동해, 양구, 강릉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시식 및 기술 공유를 통해 예비 창업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창업 기회와 네트워크의 장이 마련된다.

이번 행사를 총괄 기획한 지방전문대학활성화 사업단장 최근표 교수는 “이번 ‘강원 로컬G 페스타’는 로컬 기반 창업 아이템 발굴, 로컬 콘텐츠 교육,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 등 지난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라고 말하며 “지방소멸에 대응할 새로운 로컬 청년크루를 발굴하고, 향후 대학의 라이즈(RISE) 사업 추진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래 총장은 “강원 로컬의 큰 잔치인 이번 페스타를 통해 로컬비즈니스 융합 교육과정을 이수한 대학생들이 로컬 크리에이터 및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길 기대한다”라며, “향후 우리 대학은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과 라이즈(RISE) 사업을 통해 지역 취·창업 중심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 '내일을 여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23일 지역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농업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농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날 간담회에는 청년농업인 21명과 농업기술센터소장 등 관계 공무원 5명이 참석하여 청년농업인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간담회에서는 현재 신청서를 접수 중인 청년창업농 맞춤형 지원사업과 내년에 남해군에 신규 편성된 청년농업인 특화성장 지

동작구, '2025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전국 지자체 중 유일 수상

[뉴스스텝] 동작구는 ‘2025년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이번 시상식은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이 주최했으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개인·기관을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해 사회공헌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구는 도시화와 1인 가구 증가로 심화되는 사회적 고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 패러다임을 ‘주민 중심’으로 전환하고, ‘동작구형 뉴거버넌스’

김해시 자살유족 원스톱서비스 지원 17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김해시는 지난 24일 김해시보건소에서 관내 17개 유관기관과 자살유족 원스톱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자살유족 원스톱서비스란 자살사망 발생 직후 경찰에서 출동해 유족에게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한 데 이어 심리정서 및 환경경제(일시주거, 법률, 행정처리, 특수청소, 학자금) 지원을 적기에 제공해 유족이 충격에서 벗어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이 서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