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립대학교, ‘강원 로컬G 페스타’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08:10:04
  • -
  • +
  • 인쇄
로컬 콘텐츠 공유·확산, 성공 창업가 특강 및 팝업스토어 운영
▲ ‘강원 로컬G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강원도립대학교는 4월 26일, 강릉 오죽한옥마을에서 지역주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강원 로컬G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학은 교육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년간 도내 시군과 연계하여 ‘로컬비즈니스 크리에이터 양성’을 운영해왔으며, 이번 페스타는 그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 로컬 콘텐츠 발굴을 촉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는 버드나무 브루어리(강릉), 카페 체크이스트(강릉), 나전역 카페(정선), 강원곳간 등 강원 지역의 대표 로컬 기업들이 참여해 전시·홍보 및 판매존을 운영한다.

강원도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팝업 스토어존, 로컬마켓 등 총 40여 개의 업체 및 창업기업 등이 참여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로컬 콘서트와 버스킹 공연이 열리며, 이후 전문가들의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현장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특히, 전국 고등학생·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국 학생 바리스타대회(라떼아트 부문, 로컬시그니처 음료 부문)가 진행되며, 이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의 핵심요소인 ‘로컬카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대회를 통해 예비 바리스타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도내 소상공인들에게 공유할 신메뉴 개발과 기술보급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페스타의 메인 전시작품으로는 대학의 제과제빵 수업과 연계한 리빙랩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지역 문제 해결형 제품이 공개된다.

속초, 동해, 양구, 강릉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시식 및 기술 공유를 통해 예비 창업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창업 기회와 네트워크의 장이 마련된다.

이번 행사를 총괄 기획한 지방전문대학활성화 사업단장 최근표 교수는 “이번 ‘강원 로컬G 페스타’는 로컬 기반 창업 아이템 발굴, 로컬 콘텐츠 교육,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 등 지난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라고 말하며 “지방소멸에 대응할 새로운 로컬 청년크루를 발굴하고, 향후 대학의 라이즈(RISE) 사업 추진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래 총장은 “강원 로컬의 큰 잔치인 이번 페스타를 통해 로컬비즈니스 융합 교육과정을 이수한 대학생들이 로컬 크리에이터 및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길 기대한다”라며, “향후 우리 대학은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과 라이즈(RISE) 사업을 통해 지역 취·창업 중심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중 광둥성 대표단 첨단 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충남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및 제10회 환황해 포럼’에 참석한 중국 광둥성 대표단이 도내 첨단 산업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환황해 포럼은 환황해권 국가·지역 간 협력과 공동 번영을 논의하는 국제 회의로, 10회를 맞은 올해에는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과 함께 개최했다.이날 주융후이 광둥성 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을 비롯한 광둥성 대표단은 포럼 참석 이

충남도, “해미읍성, 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든다”

[뉴스스텝] 충남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축제 ‘서산 해미읍성 축제’가 막을 올렸다.김태흠 지사는 26일 해미읍성 일원에서 열린 ‘제22회 서산 해미읍성 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방문객을 환영하고 축제 개최를 축하했다.해미읍성 축제는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해미읍성을 배경으로 전통문화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해 선보이는 도 대표 가을 축제다.올해는 ‘고성방가(古城放佳)’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전시가

‘제2회 음성명작 요리경연대회’ 개최...지역농산물 우수성 널리 알려

[뉴스스텝] 음성군은 26일 금왕읍 금빛근린공원 주무대에서 명작페스티벌과 연계한 ‘제2회 음성군 명작요리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정공모 사업(출연기업: 한국동서발전㈜)에 선정돼 ‘명작의 음성이 들려’라는 주제로 열렸다.음성군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를 발굴하고 보급함으로써 지역농산물 브랜드 ‘음성명작’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