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농업기술센터, 농작물 병해충 종합분석진단센터 개소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1 08:20:25
  • -
  • +
  • 인쇄
병해충 정밀진단 서비스 구축으로 과학영농 실현
▲ 상주시농업기술센터, 농작물 병해충 종합분석진단센터 개소식 개최

[뉴스스텝]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일 최첨단 정밀진단 시스템을 갖춘 농작물 병해충 종합분석진단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영석 상주시장과 안경숙 시의회 의장 그리고 시의원 및 유관기관, 농업인학습조직체 및 품목별 연구회 대표, 농업인 등 관내 10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추진 경과보고, 기념사 및 축사, 현판식, 시설관람 순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농작물 병해충 종합분석진단센터는 농작물 병해충을 전문적으로 분석 진단하기 위해 첨단과학 장비를 갖춘 시설로 2022년 농촌지도 국고보조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되어 2023년까지 국비 5억원, 도비 2.7억원, 시비 12.6억원 등 총 20.3억원의 예산이 투입해 건립한 연면적 325㎡의 지상 1층 건물이다.

시설 내에는 현미경과 클린벤치, 인큐베이터 등 기본 실험장비를 비롯해 소량의 병원체도 검출할 수 있는 PCR 장비 등 첨단 정밀·분석 실험장비 34종을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농작물에 발생하는 각종 병해충을 신속 정확하게 분석하고 적기 방제 지도 및 효율적인 농작물 관리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농산물의 품질 및 생산성을 높이고, 무분별한 농약 사용을 줄여 농가 경영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인호 소장은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다양하고 생소한 병해충 발생이 많아지고 있어, 병해충 전문 분석진단 기술을 통해 정확하고 빠른 진단 및 대응으로 농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동부 초등학생의회 의장에 오아란 학생 선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장단 선거(3차 정기회)’에서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오아란(6학년) 학생이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온라인 선거운동과 현장 연설을 통해 공약과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아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학생의회 집행부를 구성했다.선거 후에는 치평초등학교 김경희

고성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9월 26일 강원대학교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연어를

포항교육지원청, 과학으로 한마음 되는 정주학교와 우리 마을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27일 관내 초등학생, 학부모, 지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18회 포항과학사랑축제’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과학적 탐구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과학활동의 확장과 더불어 과학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의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특히 교육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