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서관, 발달장애인과 읽고, 나누고, 함께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4 08:25:21
  • -
  • +
  • 인쇄
5.16.~7.17. (사)문화복지공감과 공동으로 발달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운영
▲ 2024년 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뉴스스텝] 부산도서관은 (사)문화복지공감과 공동으로 5월 16일부터 7월 17일까지 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읽고, 나누고, 함께하는, 우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4월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시행한 '2025년 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 공모 사업'에 도서관이 운영기관으로, (사)문화복지공감을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기획됐으며, (사)문화복지공감 소속 중증 발달장애인 10명이 참여한다.

▲도서관 이용 방법 학습 ▲독서와 토론 ▲글짓기와 문집 발간 ▲도예 체험 등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총 11회 운영된다.

▲‘도서관 3층 부산학당’에서 도서관 견학, 이용 에티켓 도서 대출·반납 교육(2회) ▲ ‘(사)문화복지공감 프로그램실’에서 독서 토론과 발표, 글짓기와 만들기 등 활동(8회) ▲‘천마 도예의 숲’에서는 일상생활 소품 만들기 도예 체험(1회)이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참여기관인 '(사)문화복지공감'은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위해 장애인을 비롯한 다문화, 저소득가정 등 문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연, 전시, 여행과 같은 다양한 문화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은 (사)문화복지공감과 ▲2022년, 정신장애인 포토에세이 사진전 ▲2023년, 정신장애인 시화전 ▲2024년, 정신장애인 수채화 및 만화전과 정신장애인 작가 공감 책 이야기 마당(북 토크)을 개최하는 등 지속해서 협력해 오고 있다.

한편, 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 외에도 ▲시민 대상 점자 교육 ▲장애인 전시회 ▲공감 책 이야기 마당(북 토크) 등을 운영해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와 공감 인식 확산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점자 제자원리를 배울 수 있는 ‘시민 대상 점자 교육’은 오는 6월부터 11월까지 총 4회 운영하며, ▲오는 7월에는 ‘정신장애인 작가 36명의 수필 전시회’와 ‘공감 책 이야기 마당(북 토크)’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되며, 그 외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도서관 정보서비스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박은아 시 부산도서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발달장애인들의 사회 적응 능력이 향상되어, 사회로 나아가는 조그만 디딤돌이 되고, 시민들에게는 장애인이 나와 다르지 않다는 공감, 즉 발상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3일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윤종영(연천)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연천군 두일리평화관광교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식은 정경자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백현종 대표의원과 윤종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한국 수석정책위원장, 이석균 기획수석, 이영주 제2정책위원장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