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골칫거리,‘녹조(綠藻)’강원특별자치도, 선제적 방제 전략을 펼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08:45:08
  • -
  • +
  • 인쇄
도(道) 및 보건환경연구원, 5개 시군, 원주지방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 녹조발생 공동 대응 나서.
▲ 강원특별자치도청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여름철 녹조로부터 안전한 먹는 물 확보를 위해 시군, 원주지방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 유관기관과 함께 ‘조류대책협의회’를 구성하고, 공동 협력체계 구축과 단계별 대응 전략을 수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녹조 대응 1단계 전략은 ‘선제적 모니터링 및 사전조치 강화’이다.

우선, 녹조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내 4개 호수(춘천호, 의암호, 횡성호, 소양호) 내 14개 지점을 선정해, 매주 1회 공동 수질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 및 시군,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2월부터 야적퇴비장, 가축분뇨처리시설, 군부대 개인하수처리시설 등에 대한 점검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5월부터 드론을 활용한 수질오염 감시 활동도 병행하며 점검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도내 취·정수장에서는 지난 5~6월 녹조 발생시 안전한 먹는물 공급을 위해 녹조 유입차단 장치, 선택적 취수, 활성탄 주입장치 등 사전점검을 실시하여, 정수처리 강화를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이번 폭염 및 호우로 인해, 소양호 상류에서 녹조가 눈에 띄게 증가할 것을 예상하여, 선제적으로 ‘조류차단막’과 ‘녹조제거장치’를 현장에 배치하는 등 본격적인 녹조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앞으로도,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녹조 대응력 강화를 위해 녹조감시 CCTV 및 녹조제거선, 물순환장치 2대, 수면포기기 10대, 수류확산장치 5대 등 신규설비를 확대 배치할 계획이다.

녹조 대응 2단계는, 녹조 발생시 ‘녹조 신속제거 및 정수처리 강화’이다.

유관기관과 비상대응 체계인 ‘녹조대응 상황반’ 운영을 통해, 긴밀하고 신속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녹조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발생지점을 중심으로 조류차단막과 오일펜스를 다중으로 설치하고, 녹조제거선, 수면관리용 선박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녹조제거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도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조류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계획이다.

윤승기 강원특별도 산림환경국장은 “녹조 발생후 조치는 시·공간적으로 제약이 많으며 인력·장비 등 행정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는 만큼, 녹조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정책에 도민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민을 이롭게” 광산구 적극행정 한자리에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는 22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시민 삶에 이로운 변화를 이끈 최고의 적극행정을 선발하는 ‘광산구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민선 8기 동안 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추진돼 온 광산구 적극행정의 우수한 성과를 나누고, 시민 중심의 행정 혁신을 확산하는 취지로 마련한 행사다.국 · 소별 예선 심사로 엄선한 1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경진대회 본선에 올랐다.전국적 관심을 받

평택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 성공적 추진 위한 보상협의회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는 지난 11월 28일 오후, 평택시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보상협의회를 개최했다.총사업비 246억 원 규모의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은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노성리부터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신남리 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평택시 215필지 16만6681㎡, 아산시 212필지 16만6561㎡가 보상

충남도의회,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검진 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윤희신 의원(태안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급식종사자 폐암검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62회 정례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고 1일 밝혔다.이 조례안은 제361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제기된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 위험 실태와 검진 지원 부재 문제를 제도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주요 내용으로는 폐암검진 지원계획 수립 검진 주기 2년 원칙 규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