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 분석 결과, 날씨·버스 정보가 가장 많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08:10:12
  • -
  • +
  • 인쇄
기상서비스 등에서 사용하는 자동기상관측장비 현황이 월평균 425만 건으로 가장 많아
▲ 경기도청

[뉴스스텝] 경기도가 2015년 ‘경기데이터드림’ 서비스 시작 이후부터 2025년 6월까지 10년 동안 공공데이터 활용 현황을 자체 분석한 결과, 자동기상관측장비(AWS) 현황이 월평균 약 425만 건으로 가장 많이 활용한 데이터로 나타났다.

‘경기데이터드림(data.gg.go.kr)’은 도민 누구나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홈페이지다. 활용도는 데이터 조회·다운로드·API 호출 수를 모두 합산한 값이다. API 호출이란 다른 서비스나 앱이 경기데이터드림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가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분석은 경기데이터드림을 통해 개방된 2,123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가운데 월평균 활용도 상위 10%에 해당하는 213종을 활용 우수 데이터로 선정해 분야별 특징과 이용 흐름을 살펴봤다.

분석 결과, 경기데이터드림에서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 중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시간별 관측 현황이 월평균 424만 7,130건으로 가장 많이 활용됐다. 해당 데이터는 시군별 관측 장비 위치와 관측 시각, 기온·습도·풍향·풍속·기압 등 기상 정보를 시간 단위로 제공해 기상 서비스, 연구·분석, 민간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분야별로는 교통 분야 데이터가 213종 가운데 21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버스정류소 현황, 노선별 버스 이용객 수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교통 정보가 다수 포함됐다. 산업 분야는 19종으로 골목상권·발달상권 현황 등 기업 활동과 상권 분석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가 많았고, 복지 분야는 18종으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등 사회 안전망 관련 정보의 활용도가 두드러졌다.

경기데이터드림 검색어 분석에서는 2020년부터 2025년 6월까지 ‘캠핑장’ 검색이 1만 5,102건으로 가장 많았다. 2022년 5월 코로나19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 검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설명 보완, 최신 정보 반영 주기 개선, 시각화 서비스 확대 등 공공데이터 활용도 제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 순위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도민의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공공데이터는 행정 효율뿐 아니라 민간 서비스 개발까지 확장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이번 활용도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개선하고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도 공공데이터의 외부 활용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경기도 데이터 현황도 분석했다. 그 결과, 경기도 버스 도착 정보 조회 데이터가 월평균 436만 1,291건으로, 경기도 전체 공공데이터 가운데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바르게살기운동 울산동구협의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회장 유순식)는 12월 23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관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전달되어 생계비, 교육비 등 기초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는 이 밖에도 이웃돕기 성금 전달, 경로당 생필품 전달 등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활발히 펼쳐오고 있다. 유순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 2025년 회원대회 개최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회장 곽철현)는 지난 18일 창녕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대회’를 개최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성낙인 창녕군수를 비롯해 곽철현 협의회장과 회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바르게살기운동 활성화에 앞장서 온 정세연 여성회장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이 밖에도 도지사

담양군,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 열어

[뉴스스텝] 담양군은 지난 22일 담빛농업관 대강당에서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를 열고, 농업 분야 보조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과 세부 내용을 안내했다.이번 설명회는 농업인들이 각종 지원사업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보조금 지원체계 안에서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담양군은 지방교부세 감소 등 세수 여건 악화로 일부 사업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