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교육기부 프로그램, 박람회 현장서 ‘호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5 08:15:06
  • -
  • +
  • 인쇄
XR 기반 진로체험과 창의 활동 결합한 체험형 교육기부 운영
▲ 전남대 교육기부 프로그램, 박람회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가 지난해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메쎄에서 열린 '2025 교육기부 박람회'에 참가해, 체험 중심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성황리에 일정을 마무리했다.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는 호남·제주권역 교육기부 거점센터로서, 지역 교육공동체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을 주도해 오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학교와 지역사회, 대학이 함께 참여해 교육기부의 가치와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 교육문제연구소는 ▲XR 기반 간호 진로체험 시뮬레이션 ▲3D펜을 활용한 창의력 증진 크리스마스 아이템 만들기 등 두 가지 체험형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진로체험과 창의 활동을 결합한 구성으로,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결과물을 완성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다.

XR 기반 간호 진로체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가상현실 환경 속에서 간호 직무 상황을 체험하며,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3D펜을 활용한 창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며 창의성을 발휘했다.

특히 연령과 배경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행사 기간 동안 가족 단위 방문객을 포함한 많은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프로그램의 몰입도와 완성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교육기부가 단순한 체험을 넘어 학습과 진로 탐색, 창의성 증진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류지헌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장은 “교육기부 박람회는 지역과 대학, 학교가 협력해 교육의 가치를 확산하는 의미 있는 장”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성과 전문성을 결합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고사목 제거 및 숲 가꾸기 병행

[뉴스스텝] 포항시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가 심각한 도심 지역과 위험 수목이 많은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방제 사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올해 상반기 방제 사업은 주요 소나무림을 보호하고 생활권 주변의 위험목을 선제적으로 제거해 시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시는 총사업비 106억 원을 투입해 감염목 등 고사목 5만 그루를 제거하고, 피해 극심 지역에는 강도 간벌과 숲가꾸기

울산교육청, 새내기 공무원 맞춤형 급여 교육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6일 교육청 컴퓨터실에서 학교 현장에서 급여 업무를 담당하는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운영했다.이번 교육은 공무원 임용 직후 연수를 진행해 현장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달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 업무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무 혼란을 줄이고자 마련됐다.교육은 울산 지역 초중고에서 근무하는 새내기 공무원 16명을 대상으로, 공무원과 공무직 급여 이론과 나

거창군,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 본격 시동

[뉴스스텝] 거창군은 2026년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직무와 안전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관내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4곳이 기관별로 나누어 진행하며, 지난 5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교육 대상은 총 49개 사업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로, 사업 참여 전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교육 과정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