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9기(2018년) 입주작가 양정욱 국립현대미술관 ‘2024 올해의 작가상’ 최종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09:00:07
  • -
  • +
  • 인쇄
▲ 천아트플랫폼 중앙광장에 설치된양정욱 作

[뉴스스텝] 인천아트플랫폼 9기(2018년) 입주작가로 활동헸던 양정욱 작가가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4’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양정욱(b.1982) 작가는 움직이는 조각에 따뜻한 이야기를 담아 그가 바라는 삶의 모습을 전하는 작업을 한다.

인천아트플랫폼 중앙광장에 가면 양정욱 작가의 작품 '어린 시간을 생각할 때'를 만나볼 수 있다.

2020년 ‘인천아트플랫폼 공간스터디 프로젝트’로 제작된 작품으로 2016년 영림목재가 인천문화재단에 기증한 전통목선 위에 설치되어 돛대처럼 표현되어 있다.

작품은 전통과 현재를 아우르는 목공 예술 기법의 조화를 보여주는 동시에 개항장이자 제물포항 매립지라는 인천아트플랫폼의 역사적 의의와 장소성을 드러낸다.

- 작가는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작업 활동을 하면서 짜장 냄새 가득한 빨간 차이나타운 거리, 인천아트플랫폼의 벽돌 창고를 보고 어린 시절 섬을 방문했던 기억을 떠올렸다.

섬에 다가갈수록 반짝이는 가게들의 불빛, 동그란 부표, 그 때 신었던 신발과 땅을 디뎠던 발의 감각들을 다양한 오브제를 사용해 조형적 형태로 재구성했다.

깜박거리는 불빛은 작가의 기억을 환기하면서 관람객으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내고, 다음 이야기를 상상하게 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2024’ 후보에 오른 4명의 작가(권하윤, 양정욱, 윤지영, 제인 진 카이젠) 중 윤지영 작가 역시 인천아트플랫폼 11기(2020년)와 12기(2021년) 작가로 활동함으로써 인천과 인연을 맺었으며, 제인 진 카이젠 작가는 인천아트플랫폼 기획전시 '코리안 디아스포라 – 한지로 접은 비행기'(2022.9.30.-11.27.)를 통해 인천 시민에게 소개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명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룡사로부터 백미 20kg 10포 기탁받아

[뉴스스텝] 광명시 광명3동 대한불교조계종 청룡사는 지난 24일 추석을 맞아 백미 20kg 10포를 광명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청룡사는 매년 명절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꾸준히 나눔을 실천해왔으며, 이번 기탁 역시 20년 넘게 이어온 전통 있는 후원 활동의 일환이다. 기탁된 백미는 관내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선정 주지스님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고성향교, 성현의 가르침 기리는 추기 문묘석전제례 봉행

[뉴스스텝] 고성향교는 9월 25일, 고성향교 대성전에서 유림 60여 명이 모여 공자와 여러 성현의 가르침을 기리는‘문묘석전제례’를 거행했다.고성향교는 공자의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중국 7현과 우리나라 18현을 배향하며,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제례를 이어오고 있다. 가을 석전제례는 음력 8월 상정일(첫 번째 정(丁)일)에 치른다.제례 봉행에는 △초헌관 이도경 삼도프레스 대표 △아헌관 이도생 고성향교

파주소방서, 금촌전통시장 현장방문...“추석 화재 예방 만전”

[뉴스스텝] 파주소방서는 오는 9월 25일 오후 2시, 파주시 금촌동 소재 금촌전통시장에서 파주소방서 주관으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안전 현장방문을 실시했다.이번 현장방문은 명절 기간 시장을 찾는 방문객과 상인의 안전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화재 취약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 교육을 병행해 진행됐다.이날 현장에는 파주소방서장이 직접 참석해, 전통시장의 밀집된 점포 구조와 노후화된 전기‧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