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당인리 발전소 '마포구' 문화창작발전소로 공사 본격 시동...2025년 완공 목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0 09:15:09
  • -
  • +
  • 인쇄
우리나라 최초 석탄 화력발전소, 절두산 순교성지, 외국인 묘지 등 다양한 근대사 문화유적 보유
▲ 지난해 12월 당인동 발전소 현장을 찾아 개발 방향을 의논중인 박강수 구청장

[뉴스스텝]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 화력발전소인 마포구 당인리 화력발전소 4.5호기가 ‘문화창작발전소’로 재탄생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마포구에 숨겨진 근현대사 문화유산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

당인리 화력발전소는 1930년, 마포구 당인동에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화력발전소로 1950년대까지 서울 유일(唯一)의 발전소였다. 이후 1969년, 1971년 연달아 4, 5호기를 준공, 1970년대에는 서울지역 전력의 75%를 공급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끈 대표적 산업 유산이다.

지난달 17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착공식을 열고 폐기된 당인리 화력발전소 4, 5호기를 부지면적 8만1650㎡, 건물 연면적 1만4694㎡ 규모(지하 2층·지상 6층)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발전소 4호기는 전시실과 공연장, 창작공간인 프로젝트실 등 문화시설로 탈바꿈하되 5호기는 근대산업유산으로 원형 그대로 보존해 한국 최초 화력발전소의 역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외부 18m(5층) 높이 4.5호기 옥상은 하나로 연결해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옥상광장으로 만들고 건물 외벽 지상 4층에는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와 주변 내·외부 공간을 3차원으로 연결하는 산책로를 만들어 보행하며 한강을 바라볼 수 있게 건축할 예정이다.

2024년 말 준공예정인 당인동 주민편익시설과 함께 2025년 12월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까지 완공되면 서강·합정동 일대는 화력발전소로 인해 오랜 기간 피해를 받아왔던 주민들이 다양한 편익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면서 많은 시민들이 찾는 지역 명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한편 예로부터 마포는 마포나루, 서강나루, 양화나루를 통해 전국의 배들이 드나들고 화물이 집산되면서 저자(시장)거리가 형성되는 경제활동의 요충지였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발판으로 구한말에는 개항장으로서 관문역할을 하여 급속한 발전을 이뤘으나 1866년 천주교도 박해사건으로 프랑스함대가 서강의 하중동 앞까지 올라와 병인양요의 도화선이 되기도 하는 등 풍운의 역사를 겪기도 했다.

특히 마포는 서구문명을 가장 먼저 받아들였던 곳으로 국가지정 문화재인 절두산 순교성지, 외국인 선교사 묘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인근의 당인리 화력발전소와 더불어 대한민국 근대사의 한 획을 긋는 대표 문화유산들을 보유한 도시라고 볼 수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는 화력발전소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면서도 주민을 위한 수준 높은 문화공간으로 한 층 거듭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며 “또한 양화나루를 중심으로 한 당인리 화력발전소, 절두산 순교성지와 같은 산업·문화유산은 향후 홍대 레드로드와 축을 같이 하는 마포의 귀중한 관광 자산” 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포구는 앞으로 이러한 지역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도시 위상을 높이고 도시재생과 문화관광 구역 개발의 혁신적 모델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동행축제 in 강릉' 소상공인 특별판매전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영동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의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 2일간 13시에서 20시까지 강릉월화거리(문선빌딩 주차장 인근)에서'2025 동행축제 in 강릉' 특별판매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국단위 소비촉진 행사 ‘동행축제’의 일환으로, 강릉시와 중기청 강원영동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 조속히 구성해야

[뉴스스텝]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국동·대교·월호)은 9월 16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시가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을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정 의원은 “최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민생회복, 기후·에너지, 안전·재난, 돌봄, 지역균형, 산업전환, 청년지원 등 123개 국정과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지역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본격화

[뉴스스텝] 포천시는 17일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과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소흘읍 기관·단체장이 참석해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내부 시설을 둘러보며 향후 운영 계획을 공유했다.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전환 승인을 받아 기존 소흘보건지소를 지상 2층·연면적 252㎡ 규모로 새 단장했다.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로 시민들은 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