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 동네나눔밥집 '나눔 선포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8 09:05:32
  • -
  • +
  • 인쇄
지난 27일 중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 동네나눔밥집 ‘나눔 선포식’ 개최
▲ 나눔선포식에 참석한 신한금융그룹 ESG본부 조정훈 본부장(좌), 김길성 중구청장(중앙), 이해경 관장(우)

[뉴스스텝] 서울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이 지난 27일 동네나눔밥집 ‘나눔선포식’을 개최했다.

중림종합사회복지관(이하 중림복지관)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식전공연 △신한금융그룹의 기부금 전달식 △동네나눔밥집 현판 전달식 △나눔 선서 △사업 설명회 △식사 쿠폰북 배부 순으로 진행됐다. 김길성 중구청장과 신한금융그룹 ESG본부 조정훈 본부장 및 동네나눔밥집 참여 소상공인과 이용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동네나눔밥집’은 올해 5년 차로 지난 2020년부터 신한금융그룹에서 매년 1억 원을 지원받아 진행되고 있다. 끼니를 거르기 쉬운 취약 계층에게 연 25만 원 상당의 식사 쿠폰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쿠폰은 동네나눔밥집 현판이 붙은 식당에 방문해 음식 가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놓인 관내 소상공인의 매출은 높이고, 취약계층에는 따뜻한 밥 한 끼를 제공하며 식(食)을 중심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연결하겠다는 취지다. 지역 내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서다.

2020년 첫 시행 당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취약계층의 외식비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이 해를 거듭하며 이제 지역관계망을 형성하고 고립 가구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기까지 이르렀다.

지역사회 속 고립 가구를 찾기 위해 중림복지관과 동 주민센터, 유관기관(노숙인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우리동네돌봄단 및 통장이 힘을 합친다. 참여업소에서 반찬을 후원받아 한끼나눔도시락을 제공하는 ‘한끼돌봄’ 나눔 활동을 통해 고립 가구 11명을 발굴한 것이 대표적인 성과다.

고시원 등 주거취약가구를 대상으로 문고리키트도 전달한다. 문고리키트 안엔 사례관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적힌 안내서와 식사 쿠폰 1회분을 제공한다. 끼니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이들이 사회 속으로 한 걸음 내디딜 수 있도록 손을 내민다.

한편 동네나눔밥집 사업은 15개소가 참여했던 2020년에 비해 올해 32개소가 참여하며 참여업소가 2배 이상 크게 늘었다. 참여하는 식당 주인들 역시 한마음 한뜻으로 관내 취약 계층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중림종합사회복지관 이해경 관장은 “선포식을 통해 지난 4년간의 사업 성과와 사회공헌활동을 지역에 알려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지역사회에 나눔 문화와 가치를 확산시키고 지역 상생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연이은 무더위에 입맛도 떨어져 끼니를 거르시는 취약계층이 더욱 늘어날까 걱정”이라며 “근처 동네나눔밥집에서 끼니 꼭 챙겨 드시며 올여름 건강히 지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7회 함양군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뉴스스텝] 함양군은 지난 7일, 함양군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함양군 사회복지사협회(회장 김점남) 주관으로 ‘제7회 함양군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격려하고, 노고를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진병영 함양군수, 김윤택 함양군의회 의장, 김재웅·이춘덕 도의원, 관내 기관 단체장 등 내빈

거창군,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거함산합 농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8일 거창스포츠파크 다목적체육관과 실내체육관에서 거창군농구협회 주관으로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농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개회식에는 구인모 군수를 비롯해 박주언·김일수 도의원, 김향란·표주숙 군의원, 유인환 체육회장 등 주요내빈과 함양·산청·합천군 농구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참가 선수단을 격려했다.대회는 초·중·고등부로 구성된 학생부와 일반부 등 2개

충남콘텐츠진흥원, ‘KMF 2025(대한민국가상융합산업대전)’ 참가

[뉴스스텝] (재)충남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융합산업 전시회 ‘KMF 2025’에 참가한다.‘KMF 2025’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가상융합산업의 생태계 조성과 기술 확산을 위한 국내 대표 비즈니스 전시회다.이번 행사는 개막행사 글로벌 컨퍼런스 ‘The MEA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