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시니어존에 가슴앓이 없는 실버 문화거점이 가득~노원, 어르신 문화여가 선도하는 청춘카페 인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5 09:15:14
  • -
  • +
  • 인쇄
다양한 문화공연과 교양강좌 운영, 영화 상영으로 어르신 문화욕구 충족
▲ 중계청춘카페_어르신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뉴스스텝] 서울 노원구가 어르신들의 편안한 문화ž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르신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여가와 소통의 장을 마련해 드림으로써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먼저 구는 2010년, 전국 최초로 중계역에 조성한 ‘노원실버카페’를 시작으로 2호점 공릉청춘카페, 3호점 월계청춘카페, 4호점 중계청춘카페를 운영 중이다. 2024년 한 해 누적 이용객 수가 약 27만 명에 달할 정도로 그 인기가 뜨겁다.

청춘카페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할인을 적용해 아메리카노 500원, 토스트 1000원 등으로 판매한다. 바리스타와 홀서빙도 3인 1조로 어르신들을 채용했다. 지난해 88명 대비 총 103명이 참여 중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민요나 트로트 무대, 악기 연주, 댄스 등 장르를 다양화시킨 공연 역시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총 832회 실시한 공연의 일 평균 관람객은 580명에 이른다. 이는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신규단체를 적극적으로 모집한 결과이다.

이외에도 시낭송치유, 웃음체조 등과 같은 다양한 교양강좌가 진행되며 청춘영화 또한 상영한다. 다양한 문화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청춘카페는 ▲북카페 서재 ▲실내 커뮤니티 공간 ▲전시공간 등을 함께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어르신들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열려 있다.

현재 구는 상계평생교육원 1층에 새로운 청춘카페 개점을 검토 중이며,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3년 개관한 신개념 구립 수락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건강상담실 ▲건강운동실과 같은 건강증진 시설부터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당구장 ▲탁구장,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일자리 교육실 ▲일자리 상담실 외에도 전국 최초로 구가 직영하는 ▲어르신상담센터를 운영중이다. 구립 시설인 월계문화복지센터와 공릉노인복지관,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까지 총 4개의 노인복지관이 있다.

한편 지역내 노인여가복지시설(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은 2025년 기준 265개소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인구의 급격한 노령화에 따라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정책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어르신들이 존중받으며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삼척시, 2026년 연탄보일러 설치 1차 지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삼척시는 저소득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거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2026년 연탄보일러 설치 1차 지원사업' 신청자를 오는 2025년 12월 23일부터 2026년 1월 13일까지 모집한다.대상은 가정난방용 연탄보일러를 신규로 설치하거나 기존 보일러를 연탄보일러로 교체·겸용 설치하려는 가구로, 삼척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면서 최근 3년간(2023~2025년) 연탄보일러

강원특별자치도-국방부-접경지역 5개 군, 제12차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와 국방부는 12월 23일 오후 2시, 강원특별자치도청 신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제12차 강원특별자치도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강원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과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이 공동대표로 참석했으며, 접경지역 5개 군 부군수와 국방부 관계자 등이 함께 자리해 접경지역 군(軍) 관련 주요 현안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상생발전협의회는 강원특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당사자 직업재활훈련장 '카페마음' 운영

[뉴스스텝]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직업재활훈련장 ‘카페마음’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정신장애인은 10대~20대 발병으로 직업훈련·교육의 기회가 단절되고,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 놓이기 쉽다. 또한 장애유형 중 정신장애인의 고용률은 가장 낮은 11.4%에 그치고 있으며, 사회복귀의 어려움으로 정신장애인 생계급여 수급률이 61%에 이르는 등 직업재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이에 센터는 체계적인 커피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