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문화예술 기록이 도시를 바꾼다” 2025년 제2회 인천문화정책 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1 09:10:22
  • -
  • +
  • 인쇄
▲ 2025년 제2회 인천문화정책 포럼

[뉴스스텝] 인천문화재단은 인천문화예술의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고 시민‧예술인‧학계와의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오는 5월 24일 16시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제2회 인천문화정책포럼을 개최한다.

“문화예술 기록이 도시를 바꾼다-인천문화예술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본 도시 브랜딩 및 정체성 정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1차 구축을 마치고 6월 정식 오픈을 준비 중인 인천문화예술 아카이브 플랫폼을 사전 공개하고 아카이브가 갖는 정책적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할 예정이다.

제2회 인천문화정책포럼은 (사)인천학회의 춘계학술대회 특별 세션으로 공동 개최되며, 지역 문화 아카이브가 도시 브랜딩과 정체성 강화, 시민의 문화 향유에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진다.

포럼에서는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재연 교수가 프랑스 아카이브 플랫폼 사례를 통해 문화 아카이브의 방향성을 짚고, 인천문화재단 정책연구실 임은정 과장이 인천문화예술 아카이브 기록담길 사업의 기획과 운영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아카이브를 구축한 핀노드의 김현진 대표가 플랫폼 시연을 통해 아카이브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이번 포럼에서는 문화 정책, 문화예술 아카이브, 도시재생 전문가, 인천 예술인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주제 발표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종합토론은 아카이빙네트워크연구원 손동유 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지정토론에는 인천연구원의 홍승연 전임연구원이 프랑스 낭트시 아카이브 모델이 인천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한다

이어 부평구문화재단 임정인 시민창조팀장이 시민 문화 향유 관점에서의 인천문화예술 아카이브 운영 체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정이다.

아울러 자유토론에는 박정우 인천학회 총무이사가 도시재생 관점에서 문화 아카이브의 역할을 제시하고, 윤대희 시각예술가는 예술 현장의 시선에서 인천문화예술 아카이브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인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문화예술 아카이브를 매개로 도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지속 가능한 문화정책의 방향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천 시민, 예술인, 정책 연구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 거버넌스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 성금 3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는 지난 24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300만원을 가평군에 기탁했다.성금 전달식에서는 서태원 가평군수와 김용 한국국토정보공사 가평지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따뜻한 나눔의 뜻을 함께했다.김용 지사장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와 함께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자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나눔 활

밀양시 초동고을미술회, 제23회 미리벌 예향전 개최

[뉴스스텝] 밀양시 초동고을미술회는 26일부터 29일까지 초동면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제23회 ‘미리벌 예향(藝鄕)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23년의 빛, 초동에서 피어나는 작은 예술의 감동’이라는 주제로 서양화가 조운복 부산대 명예교수, 허일 경상남도 공예협동조합 이사장, 박호진 짚풀공예 명장 등 지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참여한다.전시 작품은 서양화, 한국화, 수채화, 서예, 도예, 공예,

전북교육청, 자녀와 함께하는 학부모 인문학 특강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30일 오후 2시 2층 강당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학부모 인문학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클래식 음악과 설치미술을 결합한 인문학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의 문화적 소양을 넓히는 동시에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1부는 이윤정 피아니스트가 ‘슈만과 클라라, 드라마보다 뜨거운 음악가들의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음악 속에 기쁨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