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인천크래프트 크리에이터 공모전’역대 최다 참여 속 성황리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0 09:05:23
  • -
  • +
  • 인쇄
총 275팀·1,213명 참가… 청소년이 상상한 디지털 인천, 창의적 작품으로 구현
▲ 2025 인천크래프트 크리에이터 공모전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10월 20일'2025 인천크래프트 크리에이터 공모전'이 역대 최다 참여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밝혔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인기 샌드박스형 게임‘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활용해 인천의 도시 공간을 청소년의 시선으로 재해석하는 디지털 도시 설계 공모전이다.

공모전은‘내가 상상하는 인천, 내가 만드는 문화 놀이터!’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인천의 박물관을 새롭게 구성하기 ▲해양박물관을 바다 속 모험공간으로 만들기 ▲인천아트플랫폼을 축제형 문화광장으로 꾸미기 ▲개항장을 배경으로 한 퀘스트형 게임맵 제작 등 4개 과제가 제시됐다.

올해 공모전에는 초등부 197팀, 중등부 78팀 총 275팀(1,213명)이 출품해 지난해(129팀) 대비 약 113%, 참여 인원 68% 증가를 기록해 인천 청소년층의 높은 관심과 참여 열기를 보여줬다.

특히 올해 공모전에는 국내 참가자뿐 아니라 해외 학생들도 함께 참여하며 국제적 교류의 폭을 넓혔다.

이 가운데 한국과 콜롬비아 학생이 함께한‘한·콜 메타버스 원정대’10개 팀(105명)이 참가해 마인크래프트 안에서 인천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양국 학생 간 협력과 교류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공모전 심사는 마인크래프트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기획성 ▲적합성 ▲창의성 ▲표현성 등 4개 항목을 기준으로 공정하게 심사했다.

그 결과 ▲초등부 국내 6팀·해외 3팀 ▲중등부 6팀 등 총 15개 팀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인 인천시장상은 ▲초등부 국내 부문 용현남초등학교 ‘7공쥬’팀, ▲해외 부문 콜롬비아 엘 카르멘 주립학교·시에차 분교 ‘Adventurous Friends’ 팀, ▲중등부 부문 연성중학교 ‘연성크래프트’ 팀이 각각 차지했다.

심사위원단은 “올해는 작품 전반의 완성도와 표현력이 높았으며, 참가자들이 인천의 공간과 문화를 디지털 방식으로 새롭게 해석한 점이 돋보였다”라고 총평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9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2025 인천 SW미래채움페스티벌'내에서 진행되며, 수상작은 인천크래프트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인천크래프트 사업’은 인천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시민참여형 도시 브랜드 프로젝트로, 도시 홍보·교육·창작이 결합된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전해 왔다.

현재까지 누적 이용자 180만 명, 도시 맵 30여 종, 인공지능(AI) 기반 영상·이미지 콘텐츠 300여 편 이상이 제작됐으며, 인천시는 앞으로 공모전, 맵 제작, 인공지능(AI) 콘텐츠, 커뮤니티 운영 등을 연계한 시민 참여형 디지털 도시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최지훈 시 브랜드홍보팀장은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상상한 인천의 미래를 직접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미래 세대의 창의적 디지털 역량이 인천의 도시 브랜드와 문화 정체성을 새롭게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