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제26회 강원특별자치도 장애인복지대상 수상자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09:15:13
  • -
  • +
  • 인쇄
3개 부문 수상자 선정, 강원특별자치도 장애인의 날 기념식 행사(5월 예정) 시 시상
▲ 자랑스런 장애인(강동수)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장애인 복지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하여 시상하고자 3월 26일(수), ‘제26회 강원특별자치도 장애인복지대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공적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장애인복지대상은 장애인의 사기를 고양하기 위하여 장애인 복지 향상에 기여한 개인·가족·단체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26회를 맞이했다.

시상 분야는 '자랑스런 장애인', '장한 장애인가족', '고마운 장애인봉사' 3개 부문으로,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행사 시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장애를 극복하고 자립 의지가 모범이 되는 장애인에게 수여하는 '자랑스런 장애인'에는 (사)한국문인협회 삼척시지부 지부장 강동수씨가 선정됐다.

- 13세에 사고로 왼쪽 손을 잃은 강동수씨는 개인사진관을 운영하면서 사진 강의, 개인 사진전 개최 등 프로사진작가로 활동중이다.

- 2002년부터 문학계에 입문하여 제14회 대한민국 장애인문학상 최우수상, 제14회 구상솟대문학상 본상 등 다수 대회에서 수상했고 현재까지 3권의 시집을 발간했다.

(사)한국문인협회 강원지회 부회장 및 삼척지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창작 활동을 꾸준히 했으며, 지속적으로 지역 예술인과 교류하는 등 지역 문학발전에 기여했다.

장애인 보호 및 양육에 있어 크게 모범이 되는 '장한 장애인가족' 부문에는 양양군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지부장 이인옥씨가 선정됐다.

- 발달장애인 자녀의 재능을 발전・성장시켜 2012년 전국장애학생 음악콩쿠르 초등부 피아노 부분 최우수상, 2023년 강원특별자치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싸이클 종목 은상 수상 등 음악 및 체육 분야에서 자녀가 훌륭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사회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헌신했다.

- 또한 지역 내 발달장애인 및 가족에게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9년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양양군지부를 설립, 2020년 꿈밭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를 개소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장애인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장애인에 대한 헌신과 봉사실적이 현저한 개인 또는 기관·단체에 수여하는 '고마운 장애인 봉사' 부문에는 한국산재장애인협회 강원도협회가 선정됐다.

- 광산 및 기타 산업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재장애인 등의 권익보호를 위해 찾아가는 고충상담소를 운영하여 무료상담 및 정보제공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 또한 산재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사회참여 교육과 노래교실을 운영하는 등 꾸준한 봉사를 실천했다.

정영미 강원특별자치도 복지보건국장은 “앞으로도 장애인복지 향상에 기여한 개인·가족·단체를 적극 발굴·시상하여 장애인 재활의지를 북돋우고,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 증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 ITS 세계총회 강릉시 행정지원단 점검회의 개최

[뉴스스텝] 2026 강릉 ITS 세계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여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가운데, 강릉시는 19일 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행정지원단’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각 분야별 준비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며 향후 계획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강릉시 행정지원단 단장인 김상영 부시장의 주재로 진행되며, 각 실시부별 담당 국장 및 부서장, 강릉경찰서, 강릉소방서,

영천교육지원청, 2025년 영광 교육과정 발표회

[뉴스스텝] 경북영광학교는 2025년 12월 12일, ‘2025년 영광 교육과정 발표회’를 열어 한 해 동안의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교실 안팎에서 경험하고 성장해 온 배움의 과정을 예술과 전시로 풀어낸 자리로 영광 예술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결과물을 함께 선보이며 문화예술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행사의 시작은 세븐 스타즈 응원단과

김해시,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뉴스스텝] 김해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에서 2025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이 사업은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우울과 불안 등으로 인해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시민에게 대화 기반의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6년부터는 ‘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으로 명칭이 바뀔 예정이다.이번 평가는 사업에 참여한 전국 229개 시군구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