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24년 방송영상콘텐츠 해외 진출 적극 지원, 수출 상담 실적 약 1조 2천억 원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6 09: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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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파트너' 등 우수콘텐츠 현지 리메이크,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K-OTT) 해외 진출 지원 등 성과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는 2024년 한 해 동안 우리 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한 해외 진출 지원사업의 결산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 ’24년 케이-콘텐츠 제작사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사업 추진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올해 ▴‘중소제작사 글로벌 도약 지원’,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개최’, ▴‘방송영상마켓 참가 지원’ 등 케이-콘텐츠제작사 중심의 해외 진출 지원사업과 함께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글로벌 유통 활성화’ 사업(신규, 50억 원)을 새롭게 추진했다. 그 결과 총 8억 2,809만 달러(한화 약 1조 1,902억 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달성했고, ▴드라마 '굿파트너'(제작사 스튜디오 에스)의 튀르키예 리메이크, ▴프랑스 최대 제작 배급사인 스튜디오 카날과 국내 제작사(미스터 로맨스)의 영화 '레드 서클' 텔레비전 연속물 공동제작, ▴중국 방송‧플랫폼 후난티브이(TV)‧망고티브이(TV)와 국내 제작사(스튜디오 씨알, 난센스) 간 예능 프로그램 공동제작 논의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 중소제작사 해외 직접 진출 사업(시리즈온보드)으로 일본, 런던, 미국에서 수출 상담액 9,134만 달러 달성, 2025년 스페인, 태국 등 신규 권역 지원

‘중소제작사 글로벌 도약 지원사업’의 경우, 지난해 프랑스, 런던, 로스앤젤레스(LA)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한 ‘시리즈온보드(Series on board)’를 올해는 일본(신규, 9월), 영국 런던(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11월)에서 본격적으로 개최했다. 그 결과 2024년 3개 국가에서 9,134만 달러(한화 약 1,312억 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냈다. 올해 2년 차를 맞이한 ‘시리즈온보드’는 2025년부터 스페인과 태국 등 신규 권역에 진출하고 ‘시리즈온보드 서울’을 개최해 해외 구매자를 국내에 초청하는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아시아 최대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역대 최대 규모 수출 상담 실적(1억 4,700만 달러) 기록, 2025년부터 국제 공동제작 등 활성화

올해 8월 서울에서 열린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에서는 국내외 주요 영상·플랫폼 기업 286개사, 2,500여 명의 구매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인 1억 4,700만 달러(한화 약 2,111억 원)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두었다.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사의 작품을 모아 전시한 ‘케이-오티티(OTT) 홍보관’도 최초로 운영하여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해외 진출을 돕고, 콘진원과 세계적인 플랫폼인 비비시 스튜디오(BBC Studio), 뷰(Viu) 간 ‘콘텐츠 제작‧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로 국내 제작사의 안정적인 해외 진출을 도모했다. 이를 기반으로 2025년부터는 비비시(BBC), 뷰(Viu)와 한국 콘텐츠 공동제작을 추진해 영국과 홍콩, 동남아 권역에 현지 플랫폼 기반의 케이-콘텐츠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 케이-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의 해외 방송영상마켓 참가와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 해외 유통 활성화 지원으로 수출 상담 실적 5억 8,975만 달러 달성, 2025년 미주 권역 시장 참가 신규 지원

콘텐츠 수출 확대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해외 방송영상마켓 참가 지원’ 사업에서는 올해 홍콩, 프랑스,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등 5개국에서 6개 마켓 참가를 지원했다. 마켓 전체 수출 상담액은 총 5억 8,975만 달러(한화 약 8,474억 원)를 달성했으며, 상담 실적은 마켓 종료 이후 기업 간 협의를 통해 계약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출 계약액은 12월 20일 기준 1억 8,338만 달러(한화 약 2,635억 원)를 기록했다. 2025년부터는 미주 권역 마켓 참가를 새롭게 지원해 해외 진출 권역을 넓힌다.

올해 신설한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글로벌 유통 활성화 사업’은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기업(웨이브, 티빙, 왓챠, 유플러스 모바일, 쿠팡플레이)과 콘텐츠의 해외 동반 진출을 지원했다. 해외 유통에 요구되는 콘텐츠 품질을 갖출 수 있도록 디지털 리마스터링, 콘텐츠 설명 데이터(Metadata) 구축 등을 지원하고, 해외 마켓, 각종 국제행사와 연계해 프랑스, 베트남,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과 오리지널 콘텐츠 현지 홍보를 적극 지원하며 우리 콘텐츠플랫폼의 해외 진출 저력을 높였다. 2025년부터는 방송영상마켓 참가와 연계해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세계 진출과 현지 홍보 지원 권역도 넓혀 갈 계획이다.

문체부 임성환 미디어정책국장은 “문체부는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유통기업과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포함한 콘텐츠-플랫폼 기업의 해외 진출과 동반 성장을 돕겠다.”라며, “내년에는 스페인과 미주 등 해외 진출 지원 권역을 확대해 우리 콘텐츠 기업의 수출 증대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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