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산·대구, 블록체인 기업 해외 진출 위해 뭉쳤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2 09:20:11
  • -
  • +
  • 인쇄
인천(8), 부산(7), 대구(5) 총 20곳 참여기업 선정 예정
▲ GITEX NORTH STAR 2024 블록체인 인천관 현장사진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5월 2일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와 함께 ‘자이텍스 노스 스타(GITEX EXPAND NORTH STAR 2025)’ 참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블록체인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이텍스 노스 스타’는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 박람회인 ‘자이텍스 글로벌(GITEX GLOBAL)’에서 독립하여 개최되는 스타트업 전문 행사로, 오는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다.

지난해에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웹3, 핀테크, 사이버보안 등 첨단 기술을 주제로,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1,733개 스타트업과 1,000개 이상의 투자사가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인천시는 지난해 행사에 우수 기술 보유 기업 10개 사와 함께 참가해, 블록체인 전문관 내에 단독으로 ‘블록체인 인천관(INCHEON Pavilion)’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총 19건의 해외 기업과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약 2,775만 달러(한화 약 405억 원) 규모의 사업 상담을 성사시키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러한 인천시의 괄목할 만한 성과에 힘입어 올해는 부산시와 대구시도 ‘자이텍스 노스 스타’ 행사에 블록체인 홍보관 조성을 결정하고, 기술 전시, 투자 상담, 글로벌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총 20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며, 이 중 인천테크노파크가 8개 사, 부산테크노파크가 7개 사,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 5개 사를 각각 공모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시를 포함한 세 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모사업으로 유치한 지역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 기술혁신지원센터 입주 기업 간 기술 교류와 네트워킹을 위한 기업교류회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는 글로벌 진출 거점 도시로서의 역할에 특화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에 가장 적극적인 세 도시가 협력하기로 뜻을 모은 만큼, 이번 협력은 K-블록체인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천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 기업을 육성하고, 블록체인 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 동구,‘D.I.Y: 동구, 청년을 품다’ 성황리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동구는 지난 16일~20일까지 유유기지 동구청년21과 동인천역 북광장 일원에서 청년주간행사 ‘D.I.Y: Dong-gu Inside Youth(동구, 청년을 품다)’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1천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난 6월부터 유유기지 동구청년21의 청년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직접 기획했으며, ‘꿈’과‘성장’, ‘연대’를 주제로 청년들이 함께 특별한 축제를 만들었다.특히, 동인천

국방부, 국군의 목소리로 '국민의 군대'를 노래하다 건군 77주년 국군의 날 기념 응원가 공개

[뉴스스텝] ‘국군의 목소리’로 ‘국민의 군대’를 노래한 건군 77주년 국군의 날 기념 응원가가 탄생했다. 국방부 국방홍보원이 국군의날행사기획단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함성으로 응원해(We are one)’ ‘별빛보다 선명한(Call your name)’ ‘수호의 대취타(Daechwita of guardians)’ 3곡이다. 응원가는 국군의 날 행사와 대국민 소통 콘텐츠

조달청, '조달청 건축 설계공모 운영기준' 개정·시행 심사 공정성과 참여 편의성 높인다

[뉴스스텝] 조달청은 8월 26일 발표한 조달청 건축 설계공모 혁신방안의 시행과 효율적인 공모 운영을 위해 '조달청 건축 설계공모 운영기준'을 개정하여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 내용은 혁신방안의 주요내용인 ‘민간건축사 심사위원’의 운영을 위해 용어 정의 및 심사위원회 구성 기준 등을 반영하고, 안전분야 평가 강화를 위해 ‘구조·공법 및 사용자 안전계획’을 평가 항목에 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