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주거 여건 개선과 경제 활성화 도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2 09:55:09
  • -
  • +
  • 인쇄
노후주택 집수리 통해 주거 환경 개선하고 지역업체 활성화 지원
▲ 속초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주거 여건 개선과 경제 활성화 도모

[뉴스스텝] 2년 연속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공모사업인 ‘우리동네살리기사업’에 선정된 속초시가 대상지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전개하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속초시는 대포동 1지역(설악 화채마을)과 영랑동 1지역(장사 새마을)이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2028년까지 총사업비 183억원을 투입하여 노후주택 정비,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어르신 돌봄방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두 대상지 중 앞서 선정된 대포동 1지역 화채마을의 노후주택 집수리지원 사업은 현재까지 단독주택 58호, 연립주택 11호 등 총 69호에 대해 자부담 포함 7억 4천만 원을 투입하여 추진됐다. 집수리에는 지역 내 12개의 일반건설업체가 직접 참여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안전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한 스마트가로등 15개, 보안등 24개, 로고젝트 9개 설치도 완료되었으며, 향후 노후 골목길 900m와 담장을 지역의 자연경관과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정비해 주민들의 편안한 보행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준공 후 30년이 지나 정밀안전진단 결과 주요 구조부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우려되는 화채마을 경로당은 어르신들의 안전을 중점으로 삼고 새로운 ‘화채락센터’를 3층 규모로 신축할 계획이다. 새로운 센터에는 주민카페, 한달살기 시설 등 다양한 편익시설 조성해 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부터 추진되는 영랑동 1지역(장사 새마을)의 도시재생사업에서는 106호에 대한 노후주택사업 정비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에서는 더 많은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해 지역경제가 선순환되며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속초 관내에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속초시도시재생지원센터에 사업체 등록을 신청한 후 노후주택 정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낙후지역의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은 물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어 도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의회 “국방산업 중심지 충남에 방산클러스터 유치해야”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제36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남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정부가 방위산업을 첨단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K-국방 세계 4대 강국 도약’을 국정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가운데, 방산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기술 혁신을 뒷받침할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충남에 조성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남도의회, 병오년 새해 첫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올해 처음 개최하는 제363회 임시회를 20일부터 2월 3일까지 15일간 운영한다.이번 임시회에서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건의안 안건을 심의하며, 도‧교육청‧산하기관으로부터 2026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는다.20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는 총 12명의 의원들이 5분발언을

충남도의회,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촉구 결의안 채택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20일 열린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영호 의원(서천2·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수도권 일극체제 심화와 지방소멸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통해 광역 행정 역량을 결집하고 중부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됐다.신영호 의원은 “충남도와 대전시는 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