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남산선비마을 마을기업, MG희망나눔 청년‧로컬 지원사업 공모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2 09:55:38
  • -
  • +
  • 인쇄
영주한우 비선호부위와 로컬푸드를 활용한 밀키트 제품 개발 나선다
▲ 남산선비마을 마을기업, MG희망나눔 청년‧로컬 지원사업 공모선정

[뉴스스텝] 영주시는 남산선비마을 마을기업(대표 이예인)이 행정안전부, MG새마을금고, (재)함께일하는재단이 공동 주최한 ‘2025년 MG희망나눔 청년‧로컬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MG희망나눔 청년‧로컬 지원사업은 지역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유망 청년 조직과 지역 새마을금고 간의 협력 사업 모델을 발굴·지원하여, 지역소멸 위기 대응 및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청년 공동체 육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남산선비마을 마을기업은 이번 사업을 통해, 영주 한우의 비선호 부위, 영주 토종콩 ‘부석태’로 만든 간장, 영주산 참깨로 짠 참기름 등 영주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영주한우 떡갈비’와 ‘한우맑은국’ 밀키트를 개발·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영주새마을금고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일시적인 보조금 수혜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여, 지역에 안정적으로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예인 대표는 “영주 한우를 활용해 개발한 영주만둣국 밀키트가 네이버 해피빈 펀딩에서 929%를 달성하며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는 영주 한우 비선호 부위와 로컬푸드를 활용한 간편식 개발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농축산물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영주시 관계자는 “영주시 내 여러 마을기업 중 청년 마을기업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청년들이 지역에 들어와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만큼 매우 의미 있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시재생사업의 우수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행정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산선비마을 마을기업은 2017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조성된, 영주시의 청년과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 공동체로, 2023년 3월부터 남선 프리미엄스테이, 남선식당, 카페남선, 청년주택 등을 운영하며 지속 가능한 마을 기업 모델을 실현해 가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원시 국내 최대의 봄 축제, 진해군항제 화려하게 도약한다.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올해로 64회를 맞이한 진해군항제를 3월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4월 5일까지 진해구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진해군항제는 관광객들이 벚꽃의 낭만 속에서 체류하며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개막행사를 비롯하여 △진해군악의장페스티벌 △이충무공 추모대제 및 승전행차 △이충무공 승전기념 멀티미디어 해상 불꽃쇼 △군부대 개방행사

장성군,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 참여하세요!

[뉴스스텝] 장성군이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를 운영 중이다.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며 스마트폰이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참여 방법은 먼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워크온’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뒤 ‘장성군 보건소 걷기 커뮤니티’에 가입한다. 이달 말까지 목표 걸음 수인 6만 5000천 보를 채운 다음 ‘응모하기’를 누르면 된다.장성군은 2월 중 자동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5000원

중부해경청, 스마트폰으로 원거리 수중레저 신고 시범 운영

[뉴스스텝]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현장 대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 신고 방법을 개선한다고 밝혔다.그동안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자는 전화나 문자로 활동 내용을 신고해 왔으나, 전용 시스템 부재로 신고 정보 관리와 상황 공유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양경찰은 기존에 운영 중인 수상레저종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신고 기능을 새롭게 도입하게 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