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왕릉원 1호분 보존·활용,세계 전문가와 함께 논의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6 10:15:28
  • -
  • +
  • 인쇄
▲ 부여 왕릉원 고분 보존 환경 연구 심포지엄 포스터

[뉴스스텝] 부여군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함께 오는 8월 29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과거를 보존하고 미래를 창조하다: 고분벽화 보존 기술과 디지털 콘텐츠 활용 방안’을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은 ‘부여 왕릉원 고분 보존 환경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백제 사비기 왕실 분묘로 추정되는 부여 왕릉원의 분묘 중 1호분(동하총)은 내부에 사신도와 연꽃무늬 등 벽화가 있어 보존과학적·미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부여군은 고분벽화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하기 위해 2022년부터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외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고분벽화의 보존 기술, 디지털 콘텐츠 적용 사례 등 다양한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보존 관리의 미래를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29일 오전 9시 30분,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1층에서 개최되며, 총 9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과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기조 강연으로는 ▲한국의 고분벽화에 대한 보존과학적 연구 동향(한경순, 건국대) ▲한국 역사상의 고분벽화 문화(정호섭, 고려대)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보존 환경’을 주제로 ▲부여 왕릉원 1호분의 보존 환경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IoT 기반 플랫폼(이현주, 한국전통문화대) ▲중국 고대 벽화고분의 생물열화 및 보존에 관한 최신 연구 동향(우 파스, 둔황아카데미)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2부 ‘진단 및 복원’ 세션에서는 ▲부여 왕릉원 1호분 벽화의 디지털 시각화 및 과학적 분석(이화수, 건국대) ▲다카마츠즈카와 키토라 고분벽화의 보존과 활용(이누즈카 마사히데, 도쿄문화재연구소) ▲벽화 훼손에 대한 깊은 이해를 향해 : 비침습적 분석의 역할(마르코 말라고디, 파비아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3부 ‘디지털 콘텐츠’ 세션에서는 ▲부여 왕릉원 1호분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맥락적 체험 설계(권오양, 한국전통문화대) ▲산치 스투파로 떠나는 몰입형 시간 여행 : 디지털 휴먼가이드와 함께하는 XR 재구성(암라팔리 P. 트리부반, 드라 바바사헵 암베드카르 마라트와다대) 발표가 진행된다.

모든 발표 이후에는 종합 토론이 진행되며, 발표자와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부여군은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부여 왕릉원 1호분의 가치를 알리고 향후 보존 관리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 및 전문가들과 협력을 통해 부여 왕릉원 1호분의 가치 증진과 보존·활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연구소 또는 부여군청 문화유산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자원순환의날(9월6일) 맞이 ‘텀블러 기부 캠페인’

[뉴스스텝] 고창군이 ‘자원순환의날(9월6일)’을 앞두고, 지난 4일 ‘잠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주세요’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텀블러를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고창군이 지난달에 추진한 ‘텀블러 기부 캠페인’의 결과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 중이던 새 텀블러와 물병을 기부해 마련됐다.해당 텀블러는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전달돼, 자원순환 실천과 나눔 문화

계양구의회 김경식 의원,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대표 발의 및 가결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이번 조례는 첨단산업 중심의 기업 재배치를 통해 경제 자족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공지능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육성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AI

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6일, 수원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하여 오세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동은 의원, 수원시킥복싱협회 관계자, 선수와 가족 등이 함께하며 열기를 더했다.이재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수원을 찾아주신 선수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킥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