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KFN스페셜 'The Dreamer:' 대한민국 新 성장동력 K-방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6 10:20:26
  • -
  • +
  • 인쇄
K-방산의 위상, K-방산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K-방산의 차세대 전략 등 집중 조명
▲ KF-21과 편대 비행을 하며 윙맨 역할을 하는 AI 무인 전투시스템(가상)

[뉴스스텝] KFN(Korean Forces Network/舊 국방TV)은 최근 세계 방산 시장의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 잡은 K-방산을 집중 조명하고자 특집 다큐멘터리 KFN스페셜- '방위산업 다큐멘터리 3부작'을 제작 방영한다. 그 첫 번째 편인 ‘The Dreamer: 대한민국 新성장동력, K-방산’을 2024년 7월 26일 저녁 9시에 방송한다.

‘The Dreamer: 대한민국 新성장동력, K-방산’에서는 국방부 자원관리실, 국방과학연구소, 산업 연구원 등 국방 정책과 기술, 경제 그리고 산업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새로운 시각으로K-방산에 대해 세밀하게 담아 냈다.

2022년 K-방산은 폴란드로 역대 최대규모의 방산 수주를 계기로 변화를 맞았다. 2020년 이전만 하더라도 30억 불 전후였던 K-방산 규모가 퀀텀 점프를 한 사건이었다. 이를 계기로 동유럽 시장 거점 마련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K-방산은 루마니아, 사우디아라비아, 페루 등 유럽, 중동, 남미 등에서 러브콜과 수주를 받으며 K-방산 기록을 매해 갱신하고 있다.

K-방산의 시작은 대한민국의 국가 방위가 목적인, 생존을 위한 선택이었다. 1970년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창설하며 무기체계 개발과 연구로 방위산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와 병행해 중화학공업 육성을 통해 기간 산업을 확충하며 자주국방과 국가 경제 성장을 모두 이룰 수 있게 됐다. 지속적인 국방과학기술로의 투자와 방산혁신클러스터 등을 통해 지역 발전은 물론 고용창출 효과까지 더해 대한민국 新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전, 이스라엘-하마스전 등 불안한 국제 정세과 맞물려 세계 각국이 자국 방위를 위해 필수 전력을 보강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K-방산 대표 기업의 현지 시연과 맞춤형 전략, 정부의 적극적인 방산 외교로 K-방산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그 덕분에 K-방산은 지난 방위산업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9위를 차지했고 성장률 면에선 세계 1위를 차지했다.

K-방산의 입지가 높아진 만큼 견제 또한 점점 거세지고 있다. 앞으로 더 치열해질 방산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신속획득 및 민간기술협력 사업, 방산 전문 인재 양성 등의 적극적인 정부 정책과 미래 국방기술 개발 및 획득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K-방산은 세계 방산 시장에서 더 큰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되고, 세계 속의 강대한 방산 대국으로 대한민국이 비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KFN은 SK BTV(IPTV) 263번, KT 올레TV(IPTV) 260번, LG U⁺(IPTV) 244번, 스카이라이프 163번, 이외 각 지역 케이블 방송 및 KFN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KTV 등 프로그램 교류를 통해 시청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장수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장수군은 봄철 산불 예방과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 ‘2026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마을 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책임 있는 실천을 바탕으로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 접수 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 산업팀을 통해 신청하면 된

고흥군, 청년 부부 웨딩비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고흥군은 청년층의 결혼 초기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 예식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49세 이하 청년 부부로, 생애 1회만 지원된다. 부부 중 1명 이상이 고흥군 관내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해야 한다.지원 금액은 고흥군 관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100만 원, 관외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50만 원이다.신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