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예명원,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3 10:20:27
  • -
  • +
  • 인쇄
▲ 정읍예명원,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뉴스스텝] 정읍예명문화원은 정읍시의 후원으로 지난 22일 태인고등학교 재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성년의식과 다례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예비 성년자인학생들에게 성년으로서 책임감을 일깨우고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를 깨닫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우리나라의 통과의례는 백일, 첫돌, 관례, 혼례, 제례 등의 의례가 있으며 그중에 관혼상제(冠婚喪祭)를 가장 중요한 의례로 여겼다.

이중 첫 번째로 행하는 관례(冠禮)는 어른이 되어야만 비로소 쓸 수 있는 모자 관(冠)을 씌어주고 그에 맞는 어른의 옷을 입혀주는 의식인 성년례를 말한다.

남자는 상투를 틀고 관을 쓴다고 해 ‘관례’라하고 여자는 쪽을 틀고 비녀를 꽂는다 하여 ‘계례’라 한다.

고경윤 시의회 의장은 성인이 될 사람에게 관모를 씌워주는 ‘관자빈’(남자 성년자의 주례) 역할을 수행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김원심 기술보급과장은 “성년이 되면 성장과 독립을 위한 새로운 모험이 시작된다”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책임감 있는 삶을 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참여 학생은 “성년례 외에도 부대행사로 다례체험을 진행해 올바른 차 문화도 배우고 정읍 자생차도 맛보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