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평창 황병산사냥민속 전승발표 공개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6 10:20:20
  • -
  • +
  • 인쇄
▲ 대관령초등학교 초청 황병산사냥민속 마당극 공연모습

[뉴스스텝] 평창황병산사냥민속 16번째 전승발표행사가 10월 26일 대관령 황병산사냥민속체험관 야외마당에서 진행됐다.

전승발표행사는 오전부터 시작하여 1부는 “평창황병산 사냥민속” 전통공연, 2부는 “황병산에 멧돼지 잡으러 가세”마당극 공연으로 구성됐다.

전통공연과 더불어 마당극 공연을 연 2회이상 공연하여 평창군 무형문화유산 홍보에 기여하고 있는 황병산사냥민속은 마을 제사인 서낭제에 쓸 제물을 구하기 위해 멧돼지 사냥을 한 것에서 유래되어 2007년 강원무형문화재 제19호로 지정되어 15년째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2020년도에는 무형문화유산 토크콘서트를 알펜시아에서 두 차례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2022년도에는 대관령초등학교 전교생을 초대하여 마당극 공연을 펼쳐 학생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아울러 2022년 강원도 공모사업인 ‘1시군 1대표 공연 발굴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실내극으로 공연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공연은 2024년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에서 각국에서 모인 참가선수들을 대상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최종근 보존회장은 “황병산사냥민속 공연을 통해 보존회가 활성화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리에서 더 많은 공연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