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배우는 즐거움과 가르치는 행복으로 초등수업혁신 펼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1 10:30:40
  • -
  • +
  • 인쇄
2학기에도 교실수업혁신으로 모두의 성장 지원
▲ 대전교육청

[뉴스스텝]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 참여형 수업과 수업성찰로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초등교실수업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초등 일상수업나누기 및 디지털 기반 미래수업 교사학습공동체(191팀)를 지원하고, 수업성찰에 기반한 미래형 에듀테크 기반 수업나눔을 위해 찾아가는 일상수업나눔회(100회)를 운영했다.

AI・에듀테크 등 미래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델을 발굴하고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수업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위해 2024학년도 초등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연구대회 워크숍은 지난 4월에 개최했으며, 2학기에는 전국대회 출품작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질문하는 학급'(200학급)을 지원했다.

‘질문으로 만나다, 깊이 있는 수업’이라는 주제로 수업공감릴레이 특강(3회)와‘함께하는 도전, 수업을 세우다’라는 주제로 교사학습공동체 인사이트 특강(3회)을 운영했다. 특강에 참석한 한 교사는“교사가 만족하며 가르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도전의 기회가 됐다.”라고 했다.(1,800여 명 참여, 만족도 98.9%)

2학기에도 대전교육청은 수업‧평가 연계 직무연수, 일상수업나눔회, 수업나눔축제, 장학자료 개발 및 보급 등 다양한 방법의 교수‧학습 실천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윤정병 유초등교육과장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급변하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키우는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항공우주박물관‘박물관을 누비다, 문화를 누리다’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12월 2일 서귀포시 노인 복지시설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박물관을 누비다, 문화를 누리다’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해설사와 함께하는 박물관 전시 관람과 새오름 영농조합법인 ‘그린페블’과 함께하는 초콜렛 만들기 체험으로 구성해 어르신들이 정서적 치유와 함께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체험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기획

부산진구 취업정보센터 새단장 개소식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부산진구는 12월 2일 오전 11시 ‘부산진구 취업정보센터’ 리모델링 완료에 따른 새단장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영욱 부산진구청장을 비롯해 구의원, 부산지방고용노동청 국민취업지원과장, 부산상공회의소 공공사업본부장, 일자리창출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해 취업정보센터의 새출발을 함께 축하했다.이번 리모델링 공사는 11월 5일부터 27일까지 총 23일간 진행됐다. 기존의 폐

무안 회산백련지, 동절기 하우스 황토맨발 건강길 개장

[뉴스스텝] 전남 무안군은 2024년 5월부터 운영 중인 무안회산백련지 스마트팜 소공원 산책로 황토 맨발 건강길에 이어, 동절기에도 체험할 수 있는 ‘하우스 황토맨발 건강길’을 추가 개장했다.기존 황토 맨발 건강길(폭 2m, 총 500m)은 전 구간에서 아름다운 연지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세족장과 신발장 등 편의시설을 갖춰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여름철에도 울창한 수목 그늘 덕분에 쾌적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