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하계 조사료 1411ha 현황조사…고품질 사료 생산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2 10:20:37
  • -
  • +
  • 인쇄
▲ 정읍시, 하계 조사료 1411ha 현황조사…고품질 사료 생산 총력

[뉴스스텝] 정읍시가 하계 조사료 계약재배지에 대한 현황조사에 나서며 고품질 사료 생산과 축산업 안정화를 위한 준비에 나섰다.

이번 조사는 지역 내 31개 조사료 경영체 법인과 개인이 신청한 총 1411ha, 6005필지를 대상으로 이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주요 조사 대상 작물은 옥수수, 수단그라스, 총체벼 등이다.

시는 각 읍·면·동에서 보유한 GPS 장비를 활용해 미파종 필지나 경운된 필지를 면밀히 확인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료 제조·운반비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원의 실효성을 높이고, 농가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기준 동계 6045ha, 하계 1122ha 등 총 7167ha의 조사료 재배면적을 확보하며 꾸준히 고품질 조사료를 생산해왔다. 올해 동계 조사료는 6020ha에서 9만5000여 톤을 생산했고, 지난 9월 초에는 제조·운반비 57억여 원을 83개 연결체에 지급했다.

시 관내 축산농가의 연간 조사료 필요량은 약 34만 톤에 달한다. 이 중 약 70%를 관내 생산 조사료와 볏짚으로 자급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수입 조사료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조사료 재배 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사료비 절감과 생산 단가 인하에 기여하며 축산농가 경영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관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사료 가격 상승과 수입 개방으로 농가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파종 조사를 통해 하계 조사료 재배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품질 조사료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축산업 안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원시 국내 최대의 봄 축제, 진해군항제 화려하게 도약한다.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올해로 64회를 맞이한 진해군항제를 3월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4월 5일까지 진해구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진해군항제는 관광객들이 벚꽃의 낭만 속에서 체류하며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개막행사를 비롯하여 △진해군악의장페스티벌 △이충무공 추모대제 및 승전행차 △이충무공 승전기념 멀티미디어 해상 불꽃쇼 △군부대 개방행사

장성군,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 참여하세요!

[뉴스스텝] 장성군이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를 운영 중이다.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며 스마트폰이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참여 방법은 먼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워크온’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뒤 ‘장성군 보건소 걷기 커뮤니티’에 가입한다. 이달 말까지 목표 걸음 수인 6만 5000천 보를 채운 다음 ‘응모하기’를 누르면 된다.장성군은 2월 중 자동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5000원

중부해경청, 스마트폰으로 원거리 수중레저 신고 시범 운영

[뉴스스텝]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현장 대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 신고 방법을 개선한다고 밝혔다.그동안 원거리 수중레저 활동자는 전화나 문자로 활동 내용을 신고해 왔으나, 전용 시스템 부재로 신고 정보 관리와 상황 공유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양경찰은 기존에 운영 중인 수상레저종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신고 기능을 새롭게 도입하게 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