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하계 조사료 1411ha 현황조사…고품질 사료 생산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2 10:20:37
  • -
  • +
  • 인쇄
▲ 정읍시, 하계 조사료 1411ha 현황조사…고품질 사료 생산 총력

[뉴스스텝] 정읍시가 하계 조사료 계약재배지에 대한 현황조사에 나서며 고품질 사료 생산과 축산업 안정화를 위한 준비에 나섰다.

이번 조사는 지역 내 31개 조사료 경영체 법인과 개인이 신청한 총 1411ha, 6005필지를 대상으로 이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주요 조사 대상 작물은 옥수수, 수단그라스, 총체벼 등이다.

시는 각 읍·면·동에서 보유한 GPS 장비를 활용해 미파종 필지나 경운된 필지를 면밀히 확인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료 제조·운반비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원의 실효성을 높이고, 농가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기준 동계 6045ha, 하계 1122ha 등 총 7167ha의 조사료 재배면적을 확보하며 꾸준히 고품질 조사료를 생산해왔다. 올해 동계 조사료는 6020ha에서 9만5000여 톤을 생산했고, 지난 9월 초에는 제조·운반비 57억여 원을 83개 연결체에 지급했다.

시 관내 축산농가의 연간 조사료 필요량은 약 34만 톤에 달한다. 이 중 약 70%를 관내 생산 조사료와 볏짚으로 자급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수입 조사료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조사료 재배 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사료비 절감과 생산 단가 인하에 기여하며 축산농가 경영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관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사료 가격 상승과 수입 개방으로 농가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파종 조사를 통해 하계 조사료 재배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품질 조사료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축산업 안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인권교육 실시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20일~21일 양일간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9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복지 현장 종사자들의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친화적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송정문 경남장애인권익옹호기관 관장이 강사로 나서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남해군 관계자는 “이

강진소방서 "실외기 화재, 소화기 비치가 인명·재산 피해 줄였다"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지난 7월 24일 18시경 강진읍 동성리 한 음식점 에서 발생한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인근 주민의 소화기 사용으로 자체 진화돼 큰 피해를 막았다고 24일 밝혔다.소방서에 따르면 화재는 에어컨 실외기 계량기 단락 발생으로 추정되는 불꽃이 외장재로 옮겨붙으며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당시 연기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인근 주민이 소화기를 들고 불길을 신속 진화해 화재 확산을 차단한 것이 피

대구시, 올겨울 취약노인 보호 총력… 동절기 대책 시행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강력한 한파가 예상되는 올겨울,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4개월간 ‘2025~2026 동절기 취약노인 보호·지원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대구시는 한파로 인한 난방기 고장, 화재, 주거 취약 등 긴급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겨울안심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영락양로원*을 활용한 쉼터는 임시 숙식과 난방을 24시간 제공하며, 보호기간은 1회 최대 15일, 입소 시간은 09시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