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불용 농기계 178대 농업인에 우선 매각… 경영비 절감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0:25:18
  • -
  • +
  • 인쇄
▲ 정읍시, 불용 농기계 178대 농업인에 우선 매각… "경영비 절감 기대"

[뉴스스텝] 정읍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용관)가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덜고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내구연한이 지난 농기계 178대를 관내 농업인에게 우선 매각한다.

오는 26일과 27일 양일간 진행되는 이번 경매는 고가의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매각 대상은 임대사업소에서 사용해 오던 농기계 중 내구연한을 초과했거나 수리 비용이 과다해 불용 처리된 장비들로, 파종기를 포함해 총 65종 178대가 대상이다. 시는 이를 통해 임대사업소의 불용 자산을 정리하는 동시에 농가가 이를 재활용하도록 유도해 농업 생산비 절감 효과를 거두겠다는 취지다.

경매는 오는 26일 본소 농기계임대사업소와 27일 북부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입찰 방식은 사전 설명과 구입 희망 물품 확인 후 감정평가금액 이상의 최고가액을 제시한 응찰자에게 낙찰되는 형태다.

참가 자격은 공고일 이전 주민등록상 주소가 정읍시로 되어 있는 농업인에게 주어진다. 경매 당일에는 반드시 신분증과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를 지참해야 참여할 수 있다. 입찰 시간은 해당 일자 오후 2시부터 3시까지이며, 많은 농가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낙찰 대수는 1인당 1대로 제한된다.

최종 낙찰자는 개찰 후 3일 이내에 계약 체결을 위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대금을 납부해야 하며, 이후 농기계를 인수할 수 있다. 단, 장비 인수에 드는 비용은 낙찰자가 부담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매각을 통해 불용 농업기계를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고, 고물가 시대에 농가의 농기계 구입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의 편익 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공개경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정읍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농기계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 도내 유통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 검사 결과 모두 ‘적합’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은 2025년 도내에서 유통·판매 중인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 50건을 수거해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제품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사용제한성분인 징크피리치온과 인체 위해 우려 성분인 중금속(납, 니켈, 비소, 수은, 안티몬, 카드뮴) 및 메탄올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검사 결과 불검출 또는 기준 이하로 검출돼

봉화군,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징수와 납부 홍보에 발벗고 나서…

[뉴스스텝] 봉화군은 2026년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9,480건, 1억 4천만 원을 부과하고, 안정적인 세수 확보를 위해 군청 누리집, 전광판, 관내 11개소에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다각적인 등록면허세 납부 홍보 활동을 전개 중이다.등록면허세 납부 대상은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등록․신고 등을 받은 과세 대상 면허 소유자이며, 사업의 종류와 규모 등에 따라 1종부터 5종까지 구분해 차등

군산시, 맞춤 인구정책 추진으로 인구감소세 개선

[뉴스스텝] 군산시는 인구감소 흐름이 안정적인 완화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특히 출생과 혼인 지표가 동반 반등하고, 청년 및 신중년층 유입이 증가하면서 지역 경제와 고용 역동성이 강화되는 등 인구 구조 개선의 전환점이 확인됐다.2025년 12월 31일 군산시 기준 인구는 25만 6,291명으로, 2023년 2,487명에 달했던 인구 감소폭이 2024년 1,933명, 2025년 1,7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