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함께하는 환경 실천 릴레이 ‘탄탄제로 챌린지’ 함께 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4 10:35:11
  • -
  • +
  • 인쇄
매달 공개되는 탄소제로 미션 월 2회 실천하고 인증, 월별 ‘이달의 미션’ 선물도
▲ 탄탄제로챌린지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는 환경의 날을 맞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릴레이 환경캠페인 '탄탄제로 챌린지'를 시작한다. '탄탄제로 챌린지'는 ‘탄소중립’과 ‘탄탄대로’를 합쳐, 시민들의 작은 실천이 모이면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탄탄하게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6월 5일은 1972년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공동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환경의 날’이다.

이번 챌린지는 6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어, 기존 단발성 이벤트 형식에서 벗어나 매달 주어지는 탄소제로 미션을 꾸준히 실천해 가면서, 환경에 대한 고민과 함께 지속적인 기후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탄탄제로 챌린지'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하고, 매달 공개되는 미션을 실천한 뒤 사진과 함께 인증하면 된다. 챌린지 참여 여부는 스탬프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탄탄제로 챌린지는 홈페이지 간편인증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본인의 기후행동 기록을 확인하고 실천 인증 공유도 할 수 있다.

6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일에 탄소제로 미션이 순차적으로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이달의 미션’을 월 2회 이상 인증한 회원을 대상으로 매월 5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또는 네이버페이 기프트카드를 증정하여 시민들의 꾸준한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첫 번째 미션은 올해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플라스틱 오염 종식’에 맞춘 ‘다회용기 이용’ 인증이다. 배달 주문 시 다회용기를 선택하거나, 카페에서 개인컵(텀블러) 사용, 또는 배달·포장 음식을 다회용기로 이용하는 것 등 일상 속 다양한 실천이 미션으로 주어진다.

챌린지 종료 후에는 미션 달성 스탬프 개수에 따라 자전거, 태블릿 등 푸짐한 선물이 제공된다. 스탬프 12개를 모두 모아 챌린지를 완주한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자전거 또는 태블릿을 증정한다. 그 외, 스탬프 개수에 따라 블루투스 스피커, 친환경 브랜드 가방 등이 제공된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공식 SNS ‘제로서울’ 인스타그램에서 ‘탄탄제로 챌린지 소문내기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제로서울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뒤 ‘탄탄제로 챌린지’ 게시물에 친구를 태그하고 캡처한 화면을 이벤트 참여 폼에 제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올리브영 1만원 상품권이 증정될 예정이다.

고석영 서울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기후행동을 실천하며 선물도 받을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환경의 날에 시작되는 의미있는 행사로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많은 시민들이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