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2025년 섬진강 재첩 서식 환경 연구용역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5 10:35:16
  • -
  • +
  • 인쇄
하승철 군수 “섬진강 염해 피해 원인 규명에 적극 대응할 것”
▲ 하동군청

[뉴스스텝] 하동군이 섬진강 재첩의 염해 피해 원인을 규명하고 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섬진강 재첩 서식 환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현재 영산강유역환경청 등에서 ‘섬진강 하류 재첩 서식 환경 실증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나, 이번 연구용역은 하동군이 독자적으로 섬진강 염해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연구용역에는 총 5천만 원이 투입되며, 주요 연구 내용은 염분과 재첩 생존율 간의 상관관계 분석, 섬진강 재첩 서식 구간별 염분 농도 조사, 염해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수립 등이다.

연구용역은 올해 3월 계약 체결 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어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착수 보고회, 중간 보고회 등 주민설명회도 계획되어 있다.

하동군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전남 광양시 다압 취수장 증·이설 이후 본격화된 섬진강 염해 피해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섬진강 하천 유지유량 증대 요청, 취수량 증대 철회, 관리대책 수립, 물길 복원 등의 내용을 담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으며, 염해 피해 대책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했다.

또한, 환경영향조사 추진, 염분 측정기 설치 등을 통해 국민권익위원회 조정서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영산강유역환경청, 영산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를 대상으로 ‘섬진강 하류 염해 피해 원인조사 및 대책 마련 연구용역’(2019년)과 ‘섬진강 하류 재첩 서식 환경 실증조사 연구용역’(2023년)을 추진하도록 유도한 바 있다.

하동군은 원인을 제공한 해당 중앙부처 등에 대책 마련을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 제안에 따라 ‘섬진강 하류 재첩 서식 환경 실증조사 연구용역’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협의체가 원활히 구성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

재첩 서식지 확대를 위해 하동군은 매년 재첩 176톤을 상류로 이식하는 ‘재첩 이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섬진강 유지유량 감소로 형성된 모래톱 146만㎡를 제거해 재첩 서식지를 72ha 확대했다.

또한, 재첩 서식을 방해하는 쇄방사늑조개 232톤을 제거하는 등 재첩 생산량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이번 연구용역이 섬진강 염해 피해를 해결하는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며, 염해 피해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칠곡군,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 개최

[뉴스스텝] 칠곡군과 칠곡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서울지역에서 칠곡미래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2025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지난 8월 호이 멘토링 여름 캠프에 이어 칠곡 출신 멘토-멘티의 소통을 통해 학업과 생활 전반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지역 선후배 간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위해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칠곡군 출신 대학생

대구 동구, 봉무동 완충녹지 맨발산책로 조성 완료

[뉴스스텝] 대구 동구청은 최근 동구 봉무동 1619번지 일원에 ‘봉무동 완충녹지 맨발산책로 조성사업’을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특별교부세 4억1천300만원을 투입해 추진됐으며, 총 연장 363m의 맨발산책로와 65㎡ 규모의 퓨리스텝 지압로를 조성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맥문동 6만7천900본과 꽃무릇 3만9천본을 식재해 계절 변화에 따른 색다른 풍경을 연

대전 대덕구, 행정안전부 2025년 재난관리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재난관리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재난관리평가는 재난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전 단계에 걸쳐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정책 추진과 현장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대덕구는 이번 평가에서 △재난 리더십 △비상기구 구성·운영 △실제 재난 대처 사례 등 6개 분야, 37개 세부 지표 전반에서 고른 성과를 거두며 재난 대응 역량을 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