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원스톱119지원단'새만금 산업단지에서 기업안전 선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8 10:50:44
  • -
  • +
  • 인쇄
원스톱119지원단, 이차전지 생산공장 시공단계 현장방문 소방안전컨설팅
▲ 전북소방'원스톱119지원단'새만금 산업단지에서 기업안전 선도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가 지난 15일 새만금 산업단지 내 이차전지 및 반도체 공정소재를 생산하는 백광산업(주)을 방문해 ‘원스톱 119지원단’ 소방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원스톱119지원단’은 2023년 7월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지정됨에 따라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가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사업으로, 설계 단계부터 완공까지 창구를 일원화해 기업 맞춤형 소방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 전북’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컨설팅은 ‘시공단계’에서 실시된 것으로, ▲설계도면 변경 여부 검토 ▲공사현장 임시소방시설 설치 안내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감시자 배치 ▲증축 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사전 도면검토제 활용 등 기업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내용이 다뤄졌다.

특히, 공사 현장의 안전 확보와 민원 처리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해 공사 단계별 컨설팅이 중점적으로 진행됐으며, 기업 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카카오 채널을 활용한 실시간 민원 상담과 소통 강화 방안도 함께 홍보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운영 중인 ‘원스톱119지원단’은 올해 10월 말 기준 총 108건의 기업 지원 성과를 달성했다.

주요 성과로는 ▲민원 처리 기간 단축 45건 ▲맞춤형 소방안전컨설팅 49건 ▲사전 설계 검토 14건 등이 있으며, 원스톱 전북소방(카카오 채널)에서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오숙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장은 “지역 산업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것이 곧 지역 경제 활성화의 기반이 된다”며 “앞으로도 기업들의 소방안전 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성과 없는 만족도·행정 위한 행정 멈춰야... 데이터로 설명하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민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양주2)은 2025년 11월 1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만족도와 실적 숫자 나열이 아니라, 목적 달성도와 변화지표로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김민호 의원은 특히 청년·중장년·장애인 등 대상별 사업들이 “행정을 위한 행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성과지표 고도화와 사후관리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사회서비스원, 내실 있는 운영으로 도민 체감 복지 실현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1월 10일 제387회 정례회 중 경기도사회서비스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조직의 안정화와 실질적인 운영 없이는 사회서비스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제는 외형적 성과보다 내실 있는 행정으로 도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윤 의원은 먼저 사회서비스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선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경기도의회 이학수 의원, “축제 안전사고 반복... 투명한 보고체계로 진짜 안전문화 세워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은 11월 10일개최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경기도 내 축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문제를 지적하며, 도비지원 축제의 ‘특별 안전점검’ 실시와 ‘안전보고 의무화’ 제도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이학수 의원은 “시흥갯골축제에서 전기카트와 관람객이 충돌하고, 정조대왕능행차에서는 말과 기수가 떨어지는 등 크고 작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