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 SW·AI체험관’ 개관…체험 중심의 창의융합교육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1 11:15:07
  • -
  • +
  • 인쇄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체험중심교육 실천
▲ 제주도교육청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은 2023년 제주융합과학연구원 비전을‘미래의 꿈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으로 정하고, △제주SW·AI체험관 개관 및 SW·수학 교육 프로그램 확대 운영 △학교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연구 및 학교 평가 실시 △과학탐구 체험프로그램 및 과학교육 연수 확대 운영 △교육정보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서비스 제공에 따른 현장 중심 교육 지원 강화 등의 역점 사업을 추진한다.

‘제주SW·AI체험관’이 올해 5월 개관 예정으로,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전농로 분원에 구축을 완료했다.

‘제주SW·AI체험관’은 기존 ICT교육센터를 리모델링 하여 ‘SW·AI체험’공간으로 자율주행, 로봇팔, 드론 시뮬레이션, 메타버스, VR공작소, 코딩테이블 등 전시, 체험 콘텐츠와 SW교육 공간으로 구성된다.

‘SW·AI체험관 개관’과 연계하여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램,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교육 프로그램, 컴퓨터 과학과 알고리즘 교육 프로그램 등 SW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수학·SW체험 교실’을 상설화하고‘읍면지역 소규모 학교 대상 찾아가는 수학체험전’은 동지역 소규모 학교까지 확대하고, 중학교 1학년 대상‘수학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실질적 수학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있다.

2023학년도에는 연구학교를 21개교로 확대 지정하여 컨설팅과 관계자 연수 등을 지원하고, 학교 실정과 연구 주제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평가는 학교 스스로 평가지표와 문항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교육활동을 평가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하여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공동체의 참여 및 소통을 통해 학교자치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및 맞춤형 수업 연구를 위한‘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를 운영하고,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과 교과자료ㆍ장학자료ㆍ수업 연구 자료집을 발간 및 보급하여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학생 성장을 지원한다.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는 인공지능(AI) 시대의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게 교육주체 참여 중심의 정책 연구를 추진하여 제주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전국 교육정책연구소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정책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을 위해 과학캠프를 비롯한 과학체험프로그램 신규사업 발굴 및 기존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신나는 과학실험캠프(초등 5학년 대상) △자연관찰 캠프(초등 4~5학년 대상) △창의융합메이커 캠프(중학교 대상) 등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자신감을 높이기 위하여 새롭게 ‘과학캠프’를 운영한다.

고등학교 이공계 분야 진로 선택 학생의 과목선택 범위 확대 및 첨단 장비를 활용한 과학과제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주말과 방학을 활용한 고교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난해 읍면지역 소규모학교 대상으로 운영했던 찾아가는 과학체험프로그램을 3가지 영역 17개교에서 5가지 영역 25개교로 확대시켜 교육과정과 연계 지원한다.

과학탐구체험관 전시물 속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전시물을 활용한 과학탐구교실 △전통과학탐구교실 등 이야기가 있는 과학탐구체험관을 운영한다.

월 1회 주말 과학축제 운영하여 가족이 함께 즐기는 과학탐구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함으로써 지역 내 과학문화확산의 허브 기능을 담당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메이커 교육 확산 및 탐구활동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기여를 위해 △레이저커팅기실 조성 △지구과학실 현대화 △야외 전통과학체험학습장 조성 △야외 암석원 조성 등 과학교육여건개선 사업을 수행한다.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방학 중 초·중·고 학교급별 과학교사 실험연수를 운영한다. 1월 겨울방학에 운영한 연수 효과를 분석하여 여름방학에는 2학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험 연수를 모듈형으로 개설, 자신이 필요한 모듈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과학교사들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를 통한 과학교사의 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대한민국과학교사큰모임을 개최한다.

2023년 3월 조직개편으로 정보시스템부가 신설됨에 따라 전문적인 교육정보시스템 물적관리를 통해 도내 전체 교직원·학생·학부모가 이용하는 교육정보시스템의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망 및 사이버보안관제 운영으로 사이버 침해 예방과 무중단 네트워크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학교 수업과 업무 환경을 조성한다.

고용철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은“제주SW·AI체험관 개관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SW·AI 교육 프로그램과 수학·과학체험관 전시 체험물 등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것”이라며“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탐구하며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현장 중심의 교육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SBS 베일드 컵] 최초 베일을 벗은 무대 그랜드 파이널, 최고 240만뷰 기록하며 글로벌 플랫폼도 반했다

[뉴스스텝] SBS ‘베일드 컵’ 최종 우승의 영광은 필리핀의 라구나 디바에게 돌아갔다.1일(일) 방송된 SBS ‘베일드 컵’ 그랜드 파이널에서는 아시아 9개국 보컬 국가대표 TOP5 ‘경상도 강철성대’, ‘라구나 디바’, ‘방콕 소울맨’, ‘비엔티안 레드헤어’, ‘팡아만 파이터’가 생방송 무대에 올랐다. 이날 TOP5는 각자의 음악적 색깔이 담긴 선곡으로 마지막 경연을 펼치며 치열한 승부를 벌였다.파이널

송하진 여수시의원 “행정통합에 앞서 여수국가산단 회복 전략부터 제시돼야”

[뉴스스텝]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미평·만덕·삼일·묘도, 무소속)은 전남·광주 행정통합 논의와 관련해 “행정 효율성과 초광역 경쟁력을 말하기에 앞서, 여수국가산단이 처한 구조적 위기에 대한 해법부터 제시돼야 한다”고 밝혔다.송 의원은 2일 열린 제25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행정통합 논의가 반복적으로 ‘규모의 경제’와 ‘메가시티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여수 시민의 삶과 여

서은경 성남시의원, “가족돌봄휴가”질병의 틀을 넘어 정서적 돌봄까지 포괄해야

[뉴스스텝] 성남시의회 서은경 의원(수내1·2동, 정자1동)은 지난 29일 열린 제308회 임시회 주요업무계획 청취 중, 성남시 공무원의‘가족돌봄휴가’ 운영 방식이 지나치게 증빙 중심의 질병 돌봄에 치중되어 있음을 지적하며, 시대적 변화에 맞춘 제도적 보완을 강력히 주문했다.◆ “사후 제출 가능해도 ‘증빙’ 자체가 부담... 행정 편의주의 벗어나야”현재 성남시를 비롯한 공직사회에서는 가족돌봄휴가 사용 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